장기중심의학 심포지엄 ‘신장의 날’ 9월 27일(일)
상태바
장기중심의학 심포지엄 ‘신장의 날’ 9월 27일(일)
  • 개원
  • [ 184호] 승인 2020.09.21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VP, 오전 9시부터 아이해듀 온라인 세미나로
생리적 기능, 급성, 만성 신질환 등 주요 내과 질환과 신장 관련 수술 및 중재술, 영상진단 기술 최신 지식

한국수의임상포럼(회장 김현욱, 이하 KBVP)이 올해 장기중심의학 심포지엄으로 ‘신장’을 주제로 ‘신장의 날(Kidney Day)’ 심포지엄을 9월 27일(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아이해듀(ihaedu.com)에서 온라인 세미나로 진행한다.

지난해 ‘부신’ 심포지엄에 이은 이번 ‘신장’ 심포지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신장 중심 통합의학 교육으로
이날 강의는 신장에 대한 일반 생리를 포함해 임상병리, 내과질환, 외과질환, 영상진단 등 장기 중심의 통합의학 교육 형식으로 진행된다.

수의과대학에서 진행하는 학년별 교육과정이나 임상증상을 바탕으로 한 감별진단 접근 중심의 강의와 달리 KBVP의 장기 중심 통합의학 교육은 특정 장기를 중심으로 해부-생리-임상병리-내과-외과-영상진단 등을 연계해 배우는 형식으로 장기의 기능과 이와 관련된 질병 및 치료방향에 대해 통합적인 임상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현욱 회장은 “이번 신장 심포지엄을 통해 신장의 생리적 기능, 급성, 만성 신질환 등 주요 내과 질환과 신장 관련 수술 및 중재술, 영상진단 기술 등에 대해 최신 지식을 얻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6개 세션 강의로 진행
강의는 6개 세션 강의와 런치 세션으로 진행된다.

오전에는 ‘세션1’ 강의로 한호재(서울대) 교수가 ‘신장 생리와 산-염기 평형’을 주제로 신장 구조와 기능, 사구체 여과와 세뇨관 재흡수 및 분비, 오줌의 농축과 희석, 산-염기 평형 장애의 기본 원리와 임상 응용에 대해 강의한다.

‘세션2’에서는 김용백(서울대) 교수가 ‘Clinical Pathology for the Kidney’ 강의를 진행하고, ‘세션3’에서는 윤정희(서울대) 교수가 ‘소동물 콩팥 질환의 진단영상: ‘X선 촬영’과 ‘초음파 검사’ 정도만으로도 충분한 것일까?’를 주제로 다양한 신장의 영상검사법을 필수적인 내용 위주로 적절한 증례를 함께 다룸으로써 임상가들의 쉬운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세션4’ 강의는 김용선(수원 본동물의료센터) 원장이 ‘신장 및 요관 질환에 대한 수술적 교정’을 주제로 신장과 요관에 적용할 수 있는 수술적 방법을 증례와 함께 소개하고, 신장 생검, 신장 절제, 요관 절개 등의 기본 수술법 이외에 요관 스텐트, 피하 인공요관 우회술(SUB) 등의 최신 수술법을 강의한다.

오후 1시 20분부터 시작하는 ‘세션5’ 강의에서는 서경원(충남대) 교수가 ‘Clinical consequences and conventional management of acute kidney injury’ 강의로 급성 신부전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와 이에 대한 치료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오예인(서울대) 교수가 ‘ABCs of Chronic kidney disease in dogs and cats’를 주제로 2019년에 개정된 IRIS staging system을 기반으로 한 개와 고양이의 만성신장질환의 진단과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김진경(해마루 이차진료동물병원) 원장이 ‘단백뇨, 어떻게 접근하고 치료해야 할까’를 주제로 임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단백뇨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Dr. Kim Hillers(서울대) 해마루 자문수의사가 ‘Kidney Tumors in Small Animals’를 주제로 개와 고양이 신장 종양에 대한 관련 진단과 치료 및 잠재적 예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마지막 강의 ‘세션6’에서는 김미선(내방동물병원) 수의사가 ‘CKD 관리에서 고려해야 할 영양소’를 주제로 처방사료를 중심으로 한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

 

웨비나 접속 크롬 최적화
이번 심포지엄은 웨비나 접속 시 크롬브라우저에 최적화 돼 있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접속이 불가능하다.

일반등록은 아이해듀(www.ihaedu.com) 홈페이지에서, KBVP 정회원은(forms.gle/pbAv9AaY1HpDDm7H6)에서 등록 가능하고, 정회원 가입 링크는(forms.gle/BzqUKaEL6CrqNCuE9)다.

문의는 전화(070-4164-8001) 또는 이메일(kbvpforum@gmail.com)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