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검사 결과 위한 다중 진단 필수

심장사상충으로 알려진 디로필라리아 임미티스(Dirofilaria immitis) 감염은 개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고양이의 심장사상충 감염 유병률은 개보다 낮다고 관찰되지만, 고양이 심장사상충의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과소평가 됐을 가능성이 있다.
고양이가 심장사상충에 노출되면 상당한 염증 반응이 유발되며, 그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성충의 존재는 폐와 폐혈관의 병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성충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고양이는 임상적 징후가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은 채 급성 붕괴와 사망을 겪을 수 있다.
정확한 고양이 심장사상충 진단을 위해서는 다중 진단이 필수적이다. 항체 검사는 비교적 저렴해 심장사상충이 의심될 경우 첫 번째 진단 검사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항원 검사의 경우 심장사상충과 고양이 면역체계의 상호 작용으로 완전히 신뢰할 수 없어 항체 검사와 같이 진단해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
추가로 흉부 방사선 촬영과 심장초음파를 이용해 진단할 수 있다. 다중 진단은 정확도를 높이고, 보다 쉽게 심장사상충 감염 유형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여러 상황에서 고양이 심장사상충 감염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야외에 노출된 고양이의 감염 위험이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내에서 지내는 고양이라도 제대로 된 예방 조치가 없다면 심장사상충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by June 14, 2024, TVP
저작권자 © 데일리개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