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로얄동물메디컬그룹 증례발표 비뇨기계② <上>
상태바
[임상특강]로얄동물메디컬그룹 증례발표 비뇨기계② <上>
  • 개원
  • [ 127호] 승인 2018.05.09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관협착 환자의 인공피하 요관 우회술

요관 협착증은 요관의 염증이나 외상에 의하여 발생한다. 요관 문합술이나 stent를 이용한 치료가 기존에 적용되었지만, 이러한 치료는 ureteral stent의 오염과 같은 complication의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sub-cutaneous ureteral bypass 방법을 이용한 수술법이 개발되었다.

A canine, Jack Russell Terrier, 18-month-old, castrated male, 7.6 kg-weighted 환자가 로얄동물메디컬센터(RAMC)에 내원 하였다. Traffic accident에 의한 요관 손상으로 환자는 이차적 ureteral stenosis를 진단 받았다. 좌측 신장에 수신증이 진단되어 SUB를 적용 받았다. 수술 후 한 달 신장 기능 및 환자의 general condition에 특이 사항이 없었다.

SUB는 ureteral stenosis에 적합한 수술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침습적 수술에 대한 대안으로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며, 수술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개에서 SUB을 적용한 사례가 적은 만큼 장기간의 예후 관찰이 필요하다.

■ INTRODUCTION
개의 교통사고 중 pelvic fracture는 비뇨기 손상을 동반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Kim et al. 2013). 외상에 의한 손상은 수컷에서 빈발하며, 주로 요도 손상이 많다(Kim, Kim et al. 2013). 요관의 손상은 드문 편이지만 종종 있는 편이다.
요관 협착증은 요관의 염증이나 외상에 의하여 발생한다. 요관 문합술이나 stent를 이용한 치료가 기존에 적용 되었지만, 이러한 치료는 ureteral stent의 오염과 같은 complication의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sub-cutaneous ureteral bypass 방법을 이용한 수술법이 개발되었다.

■ CASE STUDY
Canine, Jack Russell Terrier, 18-month-old, castrated male, 7.6 kg-weighted patient가 교통사고에 의한 traumatic shock을 주증으로 로얄동물메디컬센터에 내원했다. 영상 검사를 통해 right frontal bone fracture, pulmonary hemorrhage, left proximal ureter rupture, bilateral sacroiliac joint luxation, multiple pelvic fracture, left femur fracture를 진단 받았다.
 

[Figure 1] 내원 당시 환자의 CT 및 radiograph 조영검사 결과이다. Transverse view에서 신우에서 요관으로의 조영제의 흐름이 관찰되고 있으나(A, left), 근위 요관에서 복강으로 조영제가 흘러 나가는 것도 관찰된다(A, right). CT 촬영 이후 radiograph lateral view에서 좌측 신장과 요관 사이에서 tortuous한 조영 증강 영상이 관찰된다(B).

[Figure 2] 좌측 근위 요도 손상 이후 31일이 지나서 초음파(Toshiba, Apolio 300)를 이용하여 신장을 검사하였다. 좌측 신장은 신우의 직경이 최소 9mm(A)에서 최대 13mm(B)까지 확장 되었다. 근위 요도에서 stenosis가 일어난 부위가 확인되었다(C). 신장 기능 평가를 위하여 궁상 동맥에서 RI값을 측정 하였는데, 0.72 정도로 높게 나왔다(D).


내원 초기 복부 X-ray에서 serosal detail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복수 검사에서 BUN과creatine의 증가가 관찰되었기 때문에 비뇨기 손상이 강력히 의심 되었다(Figure 1). X-ray를 이용한 조영검사와 CT검사 결과에서 좌측 근위 요관 손상이 진단되었다(Figure 2). 근위 요도 손상이 진단되었지만, 내원 4일 이후 환자의 BUN & creatinine 수치가 점차 감소하였고, 외과적 처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Figure 1).

이후 환자는 shock의 교정, 나머지 외상에 대한 수술적 교정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25일부터 BUN과 Creatine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였다. 31일 정도의 경과가 지난 후 환자의 혈액 검사에서 BUN, creatinine이 각각 14.3mg/dl, 0.8mg/kg의 수준으로 상승하였고(Figure 1), 초음파 검사 상에서도 수신증이 발견 되었다(Figure 2). 신장에 대한 초음파 검사상 RI값이 0.72±0.02가 측정이 되었다[Table 2].
 

[Table 2] Renal arterial resistive index (RI)값을 측정 하였을 때, 0.72 정도의 값이 측정되었다.(RI: resistive index, Vmax: peak systolic velocity, and Ved: end diastolic velocity)


따라서 환자는 sub-cutaneous ureteral bypass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다음호에 계속>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