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 2019 증례발표⑥] 편측 고관절염 환자견에서 THR 수술 전후 보행분석기 적용 1례(下)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 2019 증례발표⑥] 편측 고관절염 환자견에서 THR 수술 전후 보행분석기 적용 1례(下)
  • 개원
  • [ 170호] 승인 2020.02.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전 stem과 cup 선택 위한 4가지 포지션 방사선촬영

<지난호에 이어>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stem과 cup을 선택하는데, 4가지 포지션의 방사선 사진을 촬영한다.

4가지 중 ventro-dorsal view와 lateral view는 cup의 사이즈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하고, cranial-caudal view와 Open-Leg Lateral view는 stem의 사이즈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한다.

모든 사진에는 indicater를 사용하여 촬영된 피사체의 실제 사이즈를 확인하도록 한다.   

수술은 외측으로 누워 position board에 몸을 고정 시킨 상태에서 진행된다. 먼저 외측 고관절 앞쪽으로 접근하여 biceps tendon을 분리하여 뒤로 젖히고, Tensor fasciae latae M.을 절개한다.

얕은 둔근 아래에서 앞쪽으로 절개하여 고관절에 접근한다. 얕은 둔근과 중간 둔근을 위로 젖히면 깊은 둔근을 발견할 수 있다. 깊은 둔근은 1/3 정도 절개하여 고관절의 노출을 확인한다.
Hatt spoon을 이용하여 원인대를 제거하고, 관절 head를 노출시킨다. 무릎을 위측 방향으로 90~130도 회전 시키고, hohmann 리트렉터를 이용하여 태퇴머리를 노출시킨다.

대퇴골의 머리와 목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목 부위의 외측 넓은근의 부착점을 위에서 아래로 L자 절개로 절개한다. Template를 이용하여 관절의 머리를 재단하고, saw를 이용하여 머리를 제거한다.
이후 리트렉터를 이용하여 관절구를 확인하고, cup을장착하기 위하여 관절구 성형에 들어간다.

BFX는 짝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깊이를 만들기 위하여 starting bur를 사용한다. 마지막 bur는 cup보다 1 사이즈 적은 것을 사용하며, 이후 면적을 넓히기 위하여 cup과 동일 사이즈의 finish bur를 사용한다.

깊이와 넓이가 선택된 cup에 알맞은 구멍이 만들어지면 cup을 장착한다.

Starting bur 사용 시 처음 깊이를 만들 때에는 15도 각도로 들어가는데, 이후 45도 각도 아래로로 들어가며, 이때 후방 20도의 각도를 유지한다.

cup 작업이 완료되면 stem을 위한 대퇴골 작업을 실시한다. 대퇴골은 90도 외전하여 무릎골이 하늘을 바라보도록 한다.

처음 대퇴골 안에 공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드릴에 3.2mm intramedullary pin을 이용하여 처음 구멍을 마들어 대퇴골 골수강을 노출시킨다.

핀의 시작은 trochanteric fossa의 gterat trochanter쪽에 붙어서 무릎골을 목표로 구멍을 만든다. 

이어서 #4 broach를 이용하여 골수강을 넓혀가는데 대퇴골의 축과 평행하게 하도록 한다. 이때 2가지 관점에서 관찰을 해야 하는데, 술자의 관점과 옆에서 지켜보는 보조자의 관점이 broach의 방향이 평행하게 진행하는 것을 만족해야 한다.

원하는 stem의 크기까지 점차 broach의 크기를 바꿔 구멍을 넓힌다. 이때 스템이 위치할 구멍이 최소한의 anteversion을 갖도록 하는데 적어도 retroversion이 되지 않도록 한다.

충분히 원하는 크기를 갖추었을 때 BFX stem을 넣고 기구를 이용하여 밀어 넣는다.

이후 trial head를 이용하여 적절한 사이즈의 head를 찾도록 하고, 이후 head를 장착한다. Head 장착이 완료 되면 stem과 cup을 결합한 후 수술을 마무리 한다(Figure 2). 

 

■ 증례
본 증례의 환자견은 9년된 42kg의 중성화된 Labrador retriever로 우측 후지 파행을 가지고 있었다.

방사선 검사에서 advanced hip dysplasia로 인한 퇴행성 고관절 질환을 갖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환자견의 치료를 위하여 Total hip replacement를 실시하기로 하였고, 제품은 Biomedtrix의 BFX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수술 중 감염을 예방하고자 수술 전 7일 전부터 항생제 처방을 실시하였다.

수술 전 plan을 위한 방사선으로 위에서 언급한 ventro-dorsa view, lateral view, cranial-caudal view, 그리고 Open-Leg Lateral view를 찍었다.

이후 digital template를 이용하여 BFX Cup과 Stem 크기를 정하였다. Cup의 사이즈는 #26, 그리고 stem의 사이즈는 #9 이었다.

이후 수술이 진행되었고, 수술은 위에서 술기된 수술 방법에 의하여 진행되었다. 다만 stem 시술 시 #7 broach부터 사용되었고, 이전에는 드릴을 이용한 power reamer를 사용하였다.

환자의 경우 42kg의 거대한 크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수술 시 장애가 될수 있을 정도의 크고 밀도 있는 중둔근을 가지고 있어 broach를 이용한 대퇴 공간 확장이 쉽지 않았다.

수술 후 3일이 지나서 기립과 보행을 하게 되었고, 5일째부터는 원내 산책을 실시하였다.

2주차 부터는 더 좋은 보행을 보이고 있으며, 골감염 및 hip replacemet system의 이상 징후는 보이지 않았다. 또한 현재 환자는 보행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수술 후 5일, 14일 그리고 28일 검사에서 확연히 좋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증례]. <完>
 

 

 


주요기사
이슈포토
  • 동물병원과 용품사업자 분리로 부대수익 창출
  • [시론] 모임과 분열
  • 서수&경수 공동 온라인 연수교육 9월 4~10일
  • 반려동물 수입 '개' 감소 '고양이' 증가
  • 건국대, 국내 수의과대학 최초 동물암센터 오픈
  • 부산지부 ‘제4회 부산수의컨퍼런스’ 9월 11~12일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