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0증례발표⑦]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의 진단 및 난치성 증례 3례(上)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0증례발표⑦]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의 진단 및 난치성 증례 3례(上)
  • 개원
  • [ 193호] 승인 2021.02.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물적 치료와 네뷸라이저 보조치료 적용

■ 서론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feline upper respiratory disease)은 수의 임상에서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임상증상의 경중도 또한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이란 특정 질병이 아닌 광범위한 임상증상을 포함한 질환으로 그 증상을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대표적인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의 임상증상인 장액성, 점액성, 점액농성의 비강 삼출물, 재채기, 결막염, 안구 삼출물, 입술, 혀, 잇몸, 콧등의 궤양, 유연, 기침, 발열, 기력부진, 식욕저하 등을 특징적으로 하는 질환 또는 syndrome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은감염성 원인과 비감염성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감염성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표1].

 

비감염성 요인들은 allergic reaction, neoplasia, foreign bodies, nasopharyngeal stenosis, oronasal fistulas, nasopharyngeal polyps, trauma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충분한 문진을 통한 접근입니다. 예방 접종 상태, 동거묘 또는 다른 고양이와 접촉 상태, 야외 활동 유무, 보호소나병원 방문 경력, 접촉한 개체의 상태, 스트레스 노출 유무 등의 감염성 질환과 이환 상태, 가능성에 대한 접근이 최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눈과 구강, 이도 내 검사를 포함한 신체검사와 혈액검사, 그 중 complete blood count(CBC)는 알러지 반응이나 곰팡이 감염증에서 호산구 증가증의 감별과 코피 등의 증상에서 혈소판 감소증, 기타 cytopenia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FeLV 항원과 FIV 항체 검사는 직접적인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lymphoma 또는 면역력 감소로 인한 다른 감염증의 가능성 등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상부 호흡기 질환의 감염증 감별을 위한 PCR 검사가 보편화되어 감염증의 1차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반응 정도에 따라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Mycoplasmaspp, FHV-1, FCV, and Chlamydophilia felis와 같은 일부 감염체들은 임상증상이 없는 개체에서도 증폭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예방접종(FHV-1, FCV, and Chlamydophilia felis)과 관련하여 검출되는 경우도 있으나 유의적인 호흡기 임상 증상이 있고, 예방접종 병력이 없다면 감염성 질환의 진단적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베동물메디컬센터에서 상부 호흡기 증상을 보인 고양이 환자 중 팝애니랩을 통한 PCR 검사를 수행한 결과[표2]와 2019년도 팝애니랩에서 진행한 전체 고양이 상부 호흡기 감염증 PCR 검사의 결과[표3]는 유사하게 Mycoplasma felis, Feline herpesvirus, Pasteurella multocida가 가장 많은 원인체로 확인되었습니다. 


세균배양과 항생제 감수성 검사는 일부 상부 호흡기 원인체의 경우 배양이 어려우며, 호흡기 상재균의 배양이 빈번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권장되지는 않으나 집단 내 Bordetella감염증이나 기존의 치료에 대한 반응 또는 호흡기 상재균으로 인한 2차 감염증의 감별과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위해 진행합니다. 

이상의 검사에서도 감별이 되지 않거나 치료 반응 및 임상 증상에 따라 radiography, pharyngeal examination, computed tomography(CT), rhinoscopy, biopsy와 같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감염증으로 진단되거나 의심이 될 때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진균제 또는 국소 안약 및 안연고와 같은 약물적인 치료와 함께 네뷸라이저 등의 보조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doxycycline이 1차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β-lactam 계열의 항생제의 경우 세포벽이 없는 Mycoplasma종에서는 그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Famciclovir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Feline herpesvirus와 같은 DNA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고, L-lysine과 같은 보조제 및 feline interferon-omega와같은 약물도 대안들 중의 하나입니다.
<다음호에 계속>

<br>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