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아티클] 고양이의 급성 통증 평가에 대한 최신 정보
상태바
[글로벌 아티클] 고양이의 급성 통증 평가에 대한 최신 정보
  • 개원
  • [ 237호] 승인 2022.12.1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 평가 도구 사용하면 고양의 통증 유무 파악할 수 있어”

통증은 실제적· 잠재적인 조직 손상 또는 피해, 악영향 등으로 서술될 수 있는 불쾌한 감각적·감정적 경험으로 정의된다.
급성 통증은 손상 부위에서 신경을 따라 대뇌에 도달한 후 통증으로 인식된다. 급성 통증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고, 적절한 진통제(oligoanalgesia)를 제공하지 못하면 장기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양이 통증 평가 과제

고양이 통증 치료의 핵심은 통증 평가 도구(PAT)를 사용하여 환자가 통증을 경험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고양이의 통증 징후는 개보다 미묘해 식별하기가 어렵다. 고양이들은 고독한 생활 방식으로 인해 고통의 표현을 거의 하지 않는다. 따라서 고양이는 개보다 동물병원을 방문할 가능성이 낮다.

당연히 동물병원에서 고양이 통증 평가를 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낯선 동물병원 환경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더욱 악화시키고, 통증 평가를 시행하는데 있어 생리적 변수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병원에서 측정했을 때 혈압 수치가 높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혈압이 정상인 화이트 코트(white-coat) 현상이 나타나 통증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수의사는 항상 통증의 모든 구성 요소(감각, 감정, 인지, 사회)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통증 평가 도구

1차원 척도
고양이에게는 여러 종류의 급성 통증 평가 도구가 존재한다. 가장 간단한 도구는 시각적 아날로그 척도(VAS), 수치 등급 척도(NRS), 간단한 설명 척도를 들 수 있다.
아날로그 척도로는 0mm(통증 없음)에서 100mm(최대 통증) 범위의 단일 100mm 라인을 따라 통증이 측정 가능하다.
수치 등급 척도는 아날로그 척도와 유사하지만, 숫자 단위(ex 0에서 10, 통증이 없는 경우부터 최악의 통증)로 나뉘는 것이 차이점이다.
간단한 설명 척도를 통해서는 환자의 통증을 가장 잘 설명하는 등급(ex 경증, 중등도, 중증) 등을 선택할 수 있다.

 

1차원 척도. (A) 간단한 설명 척도, (B) 시각적 아날로그 척도, (C) 수치 등급 척도.
1차원 척도. (A) 간단한 설명 척도, (B) 시각적 아날로그 척도, (C) 수치 등급 척도.

1차원 척도의 장점으로는 △실용성 △간편한 사용 △보호자 집에서 사용 가능 △적시에 치료 계획 수립 등이 있고 단점으로는 △비전문가 사용 시 결과의 변동성 △유효성 검사 부족 △미묘한 통증 감지 불가 △감각 차원에서만 통증 평가 등이 있다.

 

다차원 척도
다차원 급성 통증 척도는 통증과 관련된 복잡하고 다면적인 경험을 고려하며 일차원 척도와 비교해 통증의 유무 및 강도에 대한 보다 정확한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고양이의 급성 통증을 평가하기 위해 2개의 검증 된 다차원 평가 도구가 존재한다. 글래스고 복합 측정 통증 척도(Glasgow CMPS-Feline)와 UNESP-Botucatu 복합 통증 척도(UNESP-Botucatu MCPS)다.

글래스고 복합 측정 통증 척도는 체계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설문지다. 수의사는 임상 관찰 및 동물과의 상호 작용 중 자발적이고 유도된 행동을 각각 평가하면 된다. 다양한 출처(수술 후, 외상, 의료 사례)로부터 고통을 겪는 환자들에게 그것의 유용성을 입증했다.

UNESP-Botucatu 복합 통증 척도는 통증의 3가지 차원을 평가한다. (1) 통증 발현(수술 부위, 복부 및 옆구리의 촉진에 대한 반응, 발성, 기타 행동), (2) 생리학적 변수(혈압 및 식욕), (3) 심리적 변화(자세, 편안함, 활동 및 태도). 단, 다차원 척도의 사용은 공격적이고 두려운 상태의 고양이와 케타민 기반 마취 프로토콜을 받는 고양이에게는 제한된다.

 

■결론
부적절하게 진단 및 치료된 급성 통증은 고양이에게 평생 심각한 생리적, 심리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수의사들은 다양한 PAT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며, 통증 평가를 실행하면 통증 치료 효과도 좋아져 궁극적으로는 병원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by Bradley T. Simon DVM, TVP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년기획 Ⅰ] 동물병원 5,000개 시대 어디가 뜨고 어디가 지나 (下)
  • [신년기획Ⅰ] 동물병원 5,000개 시대 어디가 뜨고 어디가 지나 (上)
  • 제27대 대한수의사회 회장 후보자 토론회…수의계 현실 놓고 격돌
  • 제27대 대한수의사회장 허 주 형 후보 당선
  • 금리·환율 비상 “장비 리스 막혔다”
  • [클리닉 탐방] 마리스동물의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