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치과③-구강수술(oral surgery)에 필요한 장비 및 기구<上>
상태바
[임상특강] 치과③-구강수술(oral surgery)에 필요한 장비 및 기구<上>
  • 개원
  • [ 28호] 승인 2015.04.2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 수복시 필요한 기구와 재료, 근관치료 후 수복때와 같아
 

이번에는 구강 수술에 필요한 장비와 기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일반 외과수술에 쓰이는 기구 즉, scalpel blade(치과에서는 No. 15 또는 15c가 효과적)<그림 1-A>, blade handle (No. 5)<그림 1-B>, scissor, forcep, needle holder, 봉합사(흡수성 단사 4-0 또는 5-0; ex- Monocryl®)들이 치과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
절골기(상하악 절제수술), 외고정 장비(악안면 골절) 등 상황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장비와 재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 외 다른 장비는 좀더 치과에 밀접하게 관련된 장비 및 기구가 필요하다.
 발치 또는 치주치료를 위해 잇몸을 들어 올리거나, 유도 조직 재생(guided tissue regeneration)을 포함한 대부분의 치과 수술은 수술 부위의 적당한 노출이 필요하다.
이때 scalpel blade는 치육구(sulcus) 또는 치아의 앞 측과 뒤 측을 절개하고, periosteal elevator는 절개된 잇몸을 뼈에서 분리하여 들어 올리는데 아주 유용하다<그림 2>.
이들을 적절히 사용하면 골막층 뿐만 아니라 아주 얇은 연부 조직에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박리할 수 있다.
필자는 주로 24G periosteal elevator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 기구들은 항상 예리하게 유지해야 하며, 주의 깊게 사용하지 않으면 조직들이 찢어질 수 있다. 
Dental elevator는 손상 없이 치아를 치조골로부터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준다.
Elevator head는 두껍지 않아야 치조골과 치근 사이의 치주인대 공간으로 잘 들어갈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얇으면 치아는 빠지지 않고 구부러지거나 부러지거나 휠 수 있다.
Winged elevator는 약 4가지 크기의 세트가 있고, 이들의 winged head는 치근의 장축 방향으로 유도하여 거상을 쉽게 한다<그림 3-A>.
발치를 하는데 중요한 또 다른 기구중의 하나가 luxator인데, 이는 치조골과 치근을 부착시키고 있는 치주 인대를 끊어서 치아를 치조골로부터 분리시켜 흔들리게 만들어서 발치를 용이하게 한다<그림 3-B>.
발치겸자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가 있지만, 이론적으로 발치를 하는데 대략 2가지 정도의 작은 겸자가 필요하고, luxator나 elevator를 이용하여 치아를 치조골로부터 충분히 분리시켜서 발치 겸자는 단지 집어내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너무 큰 겸자를 사용하여 과도한 힘이 주어지면 치아가 부러지거나 심지어는 턱 뼈가 부러질 수도 있다.
<그림 4>의 발치 겸자는 끝이 예리하여 소형견과 고양이 치아 발치 시 효과적이어서 필자가 주로 사용하고 있다.
부가적으로 발치 후 치조골의 소실이 심하여 골절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골 형성을 촉진시키는 제제(예; alloplast- Consil®, allograft- Periomix®)를 사용할 수 있다.
발치 부위의 염증과 육아조직을 제거한 후 이런 제제들로 채우고 단순 결절 봉합하면 된다.

근관치료(endodontics) 시 필요한 장비 및 기구
비록 대부분의 근관치료는 일반적인 임상가에게는 어려운 과정이지만 몇가지 형태의 근관치료는 실용적이고 환자에게 이로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린 개에서 치아 파절 시간(대략 4일 이내)이 얼마 경과되지 않았고, 치아를 유지하기 원한다면 몇 가지의 추가적인 장비와 기구가 있으면 가능하다(vital pulpotomy 또는 pulpectomy 후 pulp capping).
이런 경우 고속 핸드피스에 round bur(또는 저속 핸드피스는 물을 뿌려가며)를 이용하여 치관의 치수 일부를 제거하고, paper point를 이용하여 지혈을 시킨 후 1차 층으로 calcium hydroxide 또는 MTA를 적용하고, 2차 층은 glass ionomer로, 마지막 층은 composite resin으로 밀봉한다.
Vital pulp therapy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번 칼럼에서 다루기 힘들고 별도의 지면을 할애해야 할 것 같다.
다양한 endodontic file, spreader, paper point 그리고 barbed broach 등이 근관치료에 필요하다.
또한 적절한 sealer cement, gutta-percha 재료, 수복 재료 및 이와 관계된 기구 및 장비도 필요하다.
기구와 장비뿐만 아니라 근관에 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지식과 기술을 잘 연마하는 데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가치 있는 치료 방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Dr. 헨리유 수의계 첫 DEI 수상 
  • 건국대, 국내 수의과대학 최초 동물암센터 오픈
  • 비대면 시대 원격진료 전환점 맞나
  • 반려동물 수입 '개' 감소 '고양이' 증가
  • 서수&경수 공동 온라인 연수교육 9월 4~10일
  • 부산지부 ‘제4회 부산수의컨퍼런스’ 9월 11~12일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