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여도 될까요?⑤ 달걀
상태바
먹여도 될까요?⑤ 달걀
  • 개원
  • [ 123호] 승인 2018.03.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로 먹일까? 조리해서 먹일까?"
 

개는 달걀을 먹어도 될까? 짧게 답하자면 먹어도 된다. 개는 달걀을 먹을 수 있지만 달걀을 요리해서 먹여야 할지, 날계란으로 먹여야 할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먼저 개에게 달걀을 제공하기 전에 몇 가지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
일반적으로 달걀은 개에게 좋으며, 야생에 있는 견공 식단의 하나이기도 하다. 껍질에서부터 노른자에 이르기까지 달걀의 모든 부분이 개에게 유익한 영양소가 들어 있지만, 다른 좋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적당히 주어야 좋다.

날달걀을 개에게 먹일 때 건강 문제에 대해 경고하고 요리할 것을 권하는 수의사가 있는 반면, 달걀을 요리하면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는 수의사도 있다. 궁극적으로 개에게 어떻게 달걀을 제공할 지에 대해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달걀은 개에게 어떻게 좋은가
달걀은 개의 몸에 유익한 단백질, 지방산,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위장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식이다. 껍질은 칼슘의 좋은 원천이 될 수 있다. 달걀이 주요 단백질 대체재는 아닐지라도 개에게 훌륭한 보조식품이자 간식이다. 달걀에는 또 유익한 영양소인 비타민 A와 B12, 리보플라빈, 엽산, 철분, 셀레늄이 있다.

달걀이 개에게 나쁜 점
아무리 좋은 음식도 적당해야 좋은 법이다. 달걀은 콜레스테롤이 높아질 수 있으며, 과다 섭취하면 단기간에 위장을 일으킬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개는 하루에 한 개 이상의 달걀을 먹어서는 안 되며, 개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달걀의 양은 수의사나 전문 영양사가 결정해야 한다.

일부 수의사는 날달걀에서 볼 수 있는 살모넬라에 대해 우려한다. 일반적으로 면역 시스템이 건강한 개는 살모넬라 감염으로 질병에 걸리지 않지만, 면역체계가 손상된 개는 위험할 수 있다.
일부 수의사들은 달걀을 요리하는 것이 영양가를 파괴하지만, 달걀을 조리하면 살모넬라 감염 위험이 줄어든다고 말한다. 

달걀 흰자위에는 개의 세포 증식, 신진 대사, 건강한 피부 등에 필수적인 비타민B복합체인 비오틴을 억제하는 단백질 아비딘이 함유되어 있다.
아비딘에 장기간 노출되면 비오틴 결핍증이 생길 수 있지만, 달걀 노른자는 비오틴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달걀 흰자가 원인이 되는 어떠한 결핍도 보완할 수 있다.

비오틴이 결핍 되지 않으려면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양의 달걀 흰자위를 먹어선 안되지만, 달걀을 요리하면 이 위험이 줄어든다. 그러나 일부 수의사는 달걀을 요리하면 건강상의 이점은 제거된다고 경고한다.

모든 음식물과 마찬가지로 달걀은 약간의 위장 장애 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드물게 음식 알레르기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과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재채기, 기침, 부종,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 알레르기 반응 징후가 보이면 달걀 주는 것을 멈추고 동물병원에 가야 한다.

달걀은 어떻게 먹여야 할까
일부 개들은 달걀 섭취로 건강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확인하고 안전하게 먹이는 것이 가장 좋다. 개에게 날달걀을 먹일지, 조리한 계란을 먹여야 할지 여부는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다만 화학 물질이나 첨가물이 없는 유기농 달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의사는 적절한 제공량에 대해서도 조언해 줄 수 있다.

개에게 날달걀을 먹이기로 결정했다면, 개의 정상적인 음식에 달걀을 깨서 섞어서 준다. 껍질을 갈아서 뿌려주면 칼슘을 증진시킬 수 있다. 어떤 보호자들은 달걀 껍질과 모든 것이 손상되지 않도록 온전한 상태로 주기도 한다. 그러나 소형견은 물어뜯기 어려울 수 있어 각자의 반려견에 맞춰 필요로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달걀을 요리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끓이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찌꺼기가 적고, 향신료나 오일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방법이다. 어떠한 조리법도 가능하지만 개를 위해 달걀을 요리하는 경우 오일과 향신료,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것들이 개과 동물에게는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By Mike Clark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