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로얄동물메디컬그룹 증례발표-비뇨기계② <下>
상태바
[임상특강]로얄동물메디컬그룹 증례발표-비뇨기계② <下>
  • 개원
  • [ 129호] 승인 2018.06.0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관협착 환자 인공피하 요관 우회술 적용

SUB, 안정적·보존적인 옵션 제공

<지난호에 이어서>
■ DISCUSSION
Ureteral obstruction은 사람과 동물에서 모두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상태이다. Ureteral obstruction은 urine flow를 제한하고, hydronephrosis와 proximal hydroureter를 일으킨다. 심하고 지속적인 obstruction은 renal function을 점점 잃게 만들고, uremia를 일으키기도 한다.

Ureter stenosis에 대한 진단이 신장에 대한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로 이루어졌다. BUN과 creatine의 상승으로 신장 관련 질환을 의심하였고, 초음파로 stenosis된 요관과 수신증을 확인 할 수 있었다.
RI값은 신장의 기능을 평가 할 수 있는 지표이다. 0.7 이상일 때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다(Morrow, Salman et al. 1996). 

수의학에서 traditional intervention은 ureterotomy, ureteral reimplantation, ureteronephrectomy, renal implantation 등이 알려져 있다. 특히 이 중 double pigtail ureteral stent가 잘 알려져 있다(Lam, Berent et al. 2012).

Ureteral stent placement를 이용한 수술은 개에서 98%, 고양이에서 94%의 성공률을 가지고 있으며, 작은 직경과 stent로서 적합한 소재 개발로 수술의 성공률이 올라갔다. 하지만 stent migration, stent occlusion, urinary tract infection 등의 문제가 각각 5%, 5%, 10%에서 나타나고 있다(Berent 2011).

SUB 장치는 일상적인 요관 폐색에 대한 대안이 아니다. 일반적 수술법이 실패하거나 금기될 때 또는 다시 막힐 가능성이 높을 때 지시된다(Schmidbauer, Kratzik et al. 2006). 요관 폐색을 가진 환자에게 SUB는 다른 전통적 방법이 실패하거나 금기시 될 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Berent 2011).

사람에게서 artificial ureters는 intermediate-term으로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술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Schmidbauer, Kratzik et al. 2006), 특히 신장 이식 후 나타나는 ureteral stricture에 대한 minimal invasive management로서 이용된다(Azhar, Hassanain et al. 2010).

수의학에서도 percutaneous하게 locking-loop pigtail nephrostomy catheter가 modified Seldinger technique를 이용하여 안전한고 효과적으로 renal pelvis의 감압을 한 보고가 있다(Berent, Weisse et al. 2012). 이러한 방법은 기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subcutaneous ureter bypass라는 테크닉이 소개가 되었다(Berent 2011).

SUB는 고양이의 요도 폐색에 있어서 stent를 장착하기 어렵거나 실패할 때 사용하기 위하여 연구 되었다. Nephrostomy tube는 renal pelvic drainage가 필요할 때 요구된다. 이러한 이식물의 가장 큰 문제점은 renal pelvis의 요를 어느 곳으로 배출 시키느냐에 대한 문제이다.

원내에서도 역행성 감염이나 dislodgement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Locking-loop nephrostomy catheter와 locking-loop cystostomy catheter가 개발되면서 이러한 이식물의 indwelling이 가능해졌다. 사람에게서는 이러한 내재성 이식물의 형태들이 환자의 삶의 질 개선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외재성 이식물들과 비교하여 오랫동안 발전해왔다.

이러한 이식물은 fluoroscopic 장비와 Seldinger technique의 도움으로 장착한다. Nephrostomy tube와 cystostomy tube가 각각 nephropexy와 cystopexy의 과정을 거친 후에 피부 밑으로 통과한 뒤 스페셜한 port에서 서로 연결된다.

양쪽 포트에 tube가 고정이 되면 fluoroscopic 장비 하에 contrast material을 flush하여 leakage의 여부를 확인하고, migration이나 dislodgement를 방지하기 위하여 ventral body wall에 고정한다.
SUB는 환자를 관리하면서 Huber needle을 통하여 간단하게 샘플링과 flushing을 할 수 있다.
고양이에서의 요관 결석이 있는 환자 중 92%에서 ureteral obstruction을 보였다(Kyles, Hardie et al. 2005).
 

■ CONCLUSION
Ureteral stenosis가 있는 모든 환자가 임상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hydronephrosis로 인하여 발생하는 permanent renal damage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요구된다.

이 보고에서 SUB는 ureteral stenosis 환자에서 안정적이고 보존적인 옵션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完>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