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1증례발표⑤] 간외담도폐색 가진 개 담낭장연결술 적용(3)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1증례발표⑤] 간외담도폐색 가진 개 담낭장연결술 적용(3)
  • 개원
  • [ 211호] 승인 2021.11.0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췌장염으로 속발된 EHBO ‘담낭-공장문합술’이 효과적

<지난호에 이어>
■ DISCUSSION
‘Bie flow diversion’은 (1)common bile duct의 obstruction이 내과적 처치로 해결되지 않을 때, (2)담관이 심각하게 손상되지 않았고, 담낭이 질환에 직접적으로 질환과 연관되지 않았을 때 지시가 된다. 

EHBO에 의한 간 변화는 일반적으로 6주 이상 폐색이 지속되지 않는 한 되돌릴 수 있지만, 이때 담도 간경변과 같은 돌이킬 수 없는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개와 고양이에서 ‘choledochoduodenostomy’보다 ‘cholecystoenterostomy’가 더 선호된다. 작은 직경의 common bile duct를 개와 고양이에서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cholecystojejunostomy’가 시행되는 경우 수술 후 지질의 소화불량 발생을 줄이기 위해 근위 jejunum을 이용해야 한다. 

개의 경우 담낭과 담낭 사이의 ‘stoma’는 적어도 2.5cm 길이로 bile flow의 obstruction의 가능성이나 담낭에 소화물의 저류의 가능성을최소화하기 위함이다. 

stoma를 작게 하는 것은 크게 만드는 것보다 만성적인 담낭염을 일으키기 쉽다. 가능하다면 췌장염이 있는 개들의 biliary diversion을 지양해야 한다. 환자들의 대부분이 내과적 처치에 의하여 잘 치료된다. 

한 연구에서 담도 수술 이후의 결과는 개에서 26% 정도의 사망률을 보였다. 수술 후 20일 동안 생존한 개들은 장기간에 걸쳐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Amsellle et al, 2006). 2년째 생존율은 66%였고,평균 추적 시간인 404일에 생존할 확률이 50%가 되지 않았다. 

수술 후 호흡곤란과 저혈압은 담즙 정체와 마찬가지로 생존율 저하와 관련이 있었다. 

수술 종류는 생존과 관련 있었고, cholecystectomy 보다 diversion이 더 나쁜 예후를 갖고 있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담낭 파열, 담도염, 점막염 또는 담도 감염과는 관계없이 담도 수술을 받는 개에서 전체 생존율이 86%로 보고되었다(Crew et al, 2009). 

EHBO를 가진 고양이의 예후는 종양 또는 비종양성 질환의 존재 여부에 관계 없이 양호하다고 한다. 그러나 염증성 질환을 가진 고양이의 평균 생존 시간은 종양(31일)보다현저히 더 길었다(Buote et al, 2006). 

고양이들의 biliary diversion은 높은 조기 사망률과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살아남은 고양이들은 만성 구토와 거식증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구토는 전형적으로 자연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항생제에 반응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고양이에서 가능하면 biliary diversion을 피해야 하지만 대안이 없는 경우에는 담도 전환이 필요하다. 개들의 담도 전환 후의 예후는 알려져 있지 않다. 

최근 보고에서 long-term follow up이 없다. 부작용으로서 위장에서 출혈과 상승성 감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holecystoduodenostomy(또는 cholecystojejunostomy)의 경우 담낭을 descending duode num의 antimesenteric surface와 같은 위치에 놓는다. 

Bile flow diversion 수술은 약물이 반응하지 않을 경우,duct의 손상이 심할 경우, 담낭이 비교적 질환에 덜 노출되었을 경우 지시된다. 

담관 크기의 문제로 담관-장 문합보다는 담낭-소장 문합술이 선호된다. 담낭 공장 문합술을 할 때에는 proximal 부위에 해서 lipid의 maldigetion을 예방한다. Stoma의 사이즈는 2.5cm 정도가 좋다. bile flow의 폐색과 소화물의 저류를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너무 작으면 chronic cholecystitis를 유발한다. EHBO의 수술은 담관의 크기나 EHBO의 원인에 따라서 다양하다. 

 

■ CONCLUSION
이번증례에서는 담낭 공장 문합술을 실시했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예후가 보고된 바 없다. 하지만 본 증례는 술 후 50일이 지났지만, 악화 소견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췌장염으로부터 속발된 EHBO에서 담낭-공장 문합술은 환자의 상태를 개선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다. <完>

 












로얄동물메디컬센터
김세훈 부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
  • 동물병원 생존전략 네·트·워·크
  • 단속 비웃는 ‘동물약품 해외직구’ 사이트
  • 펫테크 시장 “동물병원 주목한다” 
  • 도마 위 오른 네이버·카카오
  • 최민철 교수 ‘복부초음파 Basic과정 실기교육’ 8명 선착순 11월 22일(월)부터
  • '3D 수술가이드 이용 뼈기형 교정' 핸즈온 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