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2증례발표①] 흉·복수 환자에서의 중재적 치료술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2증례발표①] 흉·복수 환자에서의 중재적 치료술
  • 개원
  • [ 223호] 승인 2022.05.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구적·일시적 배액장치 후 ‘증상·방사선 검사·액체 저류량’ 관찰

복강이나 흉강 같은 체강에 액체가 저류되는 것을 복수(Ascites)나 흉수(Pleural effusion)라합니다.체액이 차는 원인은 흉수와 복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액체의 성상을 누출액(Transudates), 변형된 누출액(Modified Transudates), 그리고 삼출액(Exudates)분류한 후 해당 원인을 찾게 됩니다.

체액이 저류하는 환자는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내면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천자술을 실시하여 당장의 호흡곤란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그림 1] 영구적 포트 장치 A.환자의 피하에 이식하여 배액할 수 있는 장치B.환자의 체강에 삽입되는 배액관 C.포트장치에서 배액하는 바늘 D.바늘의 끝부위(끝부분이 휘어져 있음,Hub Needle).

그러나 원인 질병의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액체가 지속적으로 저류하게 되어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 내원하여 천자를 해야 합니다. 이런 주기가 길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주기가 2~3회/주 이상이라면 환자와 보호자의 삶의 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흉복수를 배액하는 장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배액하는 장치(Drainage system)는 상황에 맞춰서 영구적 장치와 일시적 장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구적 장치의 대표적인 것은 ‘포트장치(Port system)’입니다.포트장치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환자에게 장착한 후 안정화되면 보호자가교육을 받은 후 환자와 보호자의 불편함을 줄이면서 집에서 액체를 배액할 수 있게 하는 장치입니다. 

만일 집에서 배액이 어렵더라도 병원에 내원하여 초음파등의 다른 장치의 도움이 없이 즉시 배액 등의 처치를 가능하게 하여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종양이 원인이라면 액체가 차는 정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흉막 유착술(Pleurodesis)을 이 장치를 통하여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2] 흉수가 차는 환자, 3~4회/주 이상 내원하여 천자술을 실시하는 환자임.
[그림 3] 그림 2의 환자에게 영구적 배액 장치인 포트장치를 장착한 사진.

환자는 포트장치를 장착한 후 배액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어 전신의 활력이 매우 개선 되었습니다. 향후 유미흉의 원인의 수술적 교정 등을 좀 더 논의해야 하며, 포트장치는 수술적 교정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이고 천자술보다 편한 치료법이 될 것입니다.
 

[그림 4] 포트장치로 배액한 흉수. 전형적인 유미흉을 나타내고 있음.

액체가 저류하는 질환에서영구적인 장치만을 장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인 장치를 통하여 현재 호흡곤란 등의 개선과 입원기간 동안 증상의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움직임이기저질환에 의하여 제한적이거나 향후 활동성이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경우 일시적인 장치를 계속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장치의 장점은 비교적 얕은 진정을 통하여 쉽게 장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Locking system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심한 정도의 외력이 아니라면 쉽게 빠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림 5] 일시적 배액 장치, Pigtail drainage catheter, 카테터의 끝 부위가 pigtail shape이며, 반대편은 체강을 뚫기 쉽게 투관침(Trocar)이 장착되어 있음.
[그림 5] 일시적 배액 장치, Pigtail drainage catheter, 카테터의 끝 부위가 pigtail shape이며, 반대편은 체강을 뚫기 쉽게 투관침(Trocar)이 장착되어 있음.

일시적 배액 장치는 ‘투관침이있는 장치’와 ‘가이드 와이어가 있는 장치’가 대표적입니다. 두 장치 모두 초음파 가이드를 이용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치를 장착 시 마취등은 필요 없이 향정신성약품을 사용한 진정 정도면 충분히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심장사상충 진단 환자. 내원 2개월 전에 심장사상충 진단 후 2회의 성충구제 치료 실시. 내원 3~5일 전부터 기침과 복부팽만을 나타냄.
[그림 6] 심장사상충 진단 환자. 내원 2개월 전에 심장사상충 진단 후 2회의 성충구제 치료 실시. 내원 3~5일 전부터 기침과 복부팽만을 나타냄.

환자는 심장사상충 치료 이후 특별한 증상 없이 지내다 복부팽만과 기침 등을 나타내어 투약처방을 받았으나 반응이 없어 본원으로 내원하였습니다. 내원 시 검사해보니 심장사상충에 의한 비가역적 변화에 의한 심한 우심부전증으로 진단하였습니다. 환자의 전체적인 움직임이 크지 않고, 입원 시에 복수를 200ml전후를 매일 천자해서 일시적 배액장치를 장착하여 투약과 함께 복수관리를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림 7] 일시적 배액 장치를 장착한 후 방사선 사진. 배액 장치를 통해 보다 수월하게 복수를 배액할 수 있음.
[그림 7] 일시적 배액 장치를 장착한 후 방사선 사진. 배액 장치를 통해 보다 수월하게 복수를 배액할 수 있음.

영구적 또는 일시적 배액 장치를장착한 경우 임상증상의 경과,방사선 검사, 그리고 액체 저류량을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배액장치의 배액관이 꺾이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특히 일시적 장치를 장착한 후 환자의 활동량이 급속히 늘어난다면 일시적 장치의 배액관이 피하 내에서 꺾이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보호자에게 충분한 주의를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배액관이 삽입된 부위의 부종이나 발적 등을 관찰해야 합니다. 배액관의 제거는 기저질환의 관리가 잘 되거나 치료가 되어 배약량이 거의 없거나 임상 증상의 현저한 감소, 그리고 정상적인 호흡의 모습을 나타내게 되면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흉복수 질환에서 중재적 치료는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또는 치료를 위한 시간 확보를 위해, 끝으로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실시합니다. 물론 일시적 장치 또는 영구적 장치의 선택의 기준, 현재까지의 장치가 인의용 또는 중대형 환자에 적합한 크기여서작은 크기의 환자에게 적용하기가 까다로운 경우 등이 있어서 장착후에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불편함을 해소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착을 통하여액체의 저류량을 관리하여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목적이 크므로 적극적으로 시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完>

 

 

로얄동물메디컬센터
이재희 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