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 승인 받은 반려견 암 치료제 최신 현황
상태바
미국 FDA 승인 받은 반려견 암 치료제 최신 현황
  • 개원
  • [ 232호] 승인 2022.09.2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anovea·Laverdia-CA1·Palladia·Stelfonta 적응증과 투여 방법

노령동물의 증가로 암환자가 크게 늘고 있어 임상수의사들은 암 치료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현재 개 암 치료제 사용에 대한 합의지침이 없는 만큼 개 암 치료제 현황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anovea(주사용 라박포사딘)
 승인 상태  FDA 승인(2021)
 제조사   엘랑코
▶ 작용 메커니즘: 라박포사딘은 DNA 합성을 방해하는 뉴클레오티드 유사체 9-guanine의 전구약물이다. 이 약물은 림프구 세포를 효과적으로 로드하는 동시에 혈장 및 표적 장기의 PMEG 수치를 감소시킨다.

▶ 적응증: 개의 림프종 치료를 위해 주로 사용된다. 다발성 골수종이 있는 개에게도 사용 가능하다.

▶ 취급: 취급 또는 투여할 때는 화학요법에 강한 장갑, 고글, 보호복을 착용해야 한다. 가이드라인은 미국 산업안전보건관리청(OSHA) 홈페이지 참조.

▶ 투여: 정맥주사를 통해 30분 동안 1mg/kg의 용량으로 3주마다 한 번씩 최대 5회까지 투여한다. 부작용이 관찰되면 점차 투여량(0.8mg/kg, 0.66mg/kg)을 줄이거나 투여 간격을 늘려야 한다.

▶ 부작용: 다른 세포독성 화학요법과 마찬가지로 설사, 식욕감소, 식욕부진, 구토, 체중감소와 호중구 감소증 등이 있다. 특별한 부작용으로는 폐 섬유화가 있어 테리어 품종은 주의해야 하며, 특히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테리어에게는 투여해선 안 된다.


 

Laverdia-CA1(verdinexor tablets)
 승인 상태  FDA 조건부 승인(2021)
 제조사   데크라
▶ 작용 메커니즘: 핵 수송 단백질(nuclear export protein)인 XPO1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약물이다. 단백질을 세포핵에 보존함으로써 여러 종류의 암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취급: 일회용 화학요법 내성 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 투여: 초기 시작 투여량은 주 2회 1.25mg/kg의 용량으로 최소 72시간 간격을 두고 투여해야 한다.

▶ 부작용: 흔한 부작용으로는 식욕 부진, 구토, 설사, 체중 감소, 무기력, 다뇨증, 혈소판 감소증 등이 있다.



 

Palladia(Toceranib Phosphate tablets)
 승인 상태  FDA 승인(2009)
 제조사   조에티스
▶ 작용 메커니즘: 티로신 키네이스 수용체(RTKs)는 정상적인 세포 성장과 분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고도로 조절된 세포 신호전달 단백질 계열이다. 지속적인 신호 활성화를 초래하는 RTK 조절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여러 유형의 암이 발생할 수 있다. 
Palladia는 혈관 내피 성장인자 수용체-2(VEGFR-2),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β(PDGFR-β)를 포함한 RTKs의 split-키네이스 계열 구성원을 억제함으로써 암 치료가 가능하다.
▶ 적응증: 비만세포 종양 환자에게 주로 쓰이며, 수술로 종양을 절제한 후 병용 투여하기도 한다.
▶ 취급: Palladia 알약에는 보호 필름 코팅이 있어 쪼개지면 안된다. 만약 알약이 쪼개졌다면 장갑을 착용해 처리한 후 손을 씻어야 한다.
▶ 부작용: 소화불량, 위염, 호중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이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이외에 고혈압, 근육통, 단백뇨 증상을 보인다면 주목해서 모니터링 해야 한다.


 

Stelfonta(Tigilanol tiglate 주사)
 승인 상태  FDA 승인 (2020)
 제조사   버박애니멀헬스
▶ 작용 메커니즘: 강력한 세포 신호 전달 분자로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파괴해 암 세포를 직접 용해한다.

▶ 적응증: 비 전이성 피부암과 비만세포 종양(MCT)의 치료를 위해 사용된다.

▶ 취급: 일회용 장갑, 보호안경, 실험실 가운을 착용해야 한다. 시술 중 실수로 자가주사를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투여: 종양 내 주사로 투여되며, fanning motion을 통해 종양 전체에 약물을 분산시켜야 한다. 종양 부피 측정 및 투여 계산은 주사 설명서대로 따라야 한다.

▶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은 주사 부위의 흉터 자국, 멍, 통증과 홍반, 부종이 있다.

- by Chad M. Johannes DVM, TVP


주요기사
이슈포토
  • [CEO 인터뷰] AI 심전도 '카디오버드' 본사 Dr. Joe Mak 대표
  • 진화하는 ‘실습 교육’ 수의계는 언제쯤…
  • 병원 블로그 진료 증례 ‘슬개골 탈구· 종양’ 인기 
  • ‘2022 경기수의컨퍼런스’ 11월 12~13일 수원
  • [클리닉 탐방] 24시더케어동물의료센터
  • 『동물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