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2증례발표⑦] 개에서 관찰된 소장 분변 징후 2례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2증례발표⑦] 개에서 관찰된 소장 분변 징후 2례
  • 개원
  • [ 244호] 승인 2023.03.2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장 폐쇄 함께 관찰되는 소장 분변 징후는 폐쇄 만성도 지시”

■ 서론
소장 분변 징후(small bowel feces sing) 이하 SBFS는 인의에서 1995년 처음으로 언급되었으며, CT(computed tomography) 영상에서 확장된 소장 분절 내 가스 방울들이 섞여 있는 마치 분변처럼 보이는 입자들의 존재를 의미합니다.

즉, 보통 대장에서 관찰되는 분변과 같은 영상 소견이 소장에서 관찰되는 것을 말합니다[그림1]. 

소장 분변 징후는 장 통과 지연의 결과로 불완전하게 소화된 음식, 세균의 과증식, 정체 또는 폐색으로 인한 소장 내용물의 수분 흡수 증가로 인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대장의 분변이 역류하여도 관찰될 수 있습니다. 

소장 분변 징후가 관찰되는 경우 보통 소장 폐색과 연관된 상황에서 주로 관찰되는 것으로 보고되지만, 폐색이 없는 환자에서도 관찰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소장 분변 징후는 소장 폐색의 유무보다는 불특정 원인으로 인해 장 통과시간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관찰되는 영상학적인 소견으로 볼 수 있으나, 이를 이용하여 CT 영상에서 소장 분변 징후와 함께 중등도 이상의 근위 장 분절의 확장과 함께 특히 원위부의 확장이 전혀 관찰되지 않는 경우는 소장 폐색을 상당히 시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장 폐색과 함께 관찰되는 소장 분변 징후의 존재는 소장 폐색의 정도보다는 폐색의 만성도를 지시하기도 합니다. 장 통과지연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폐색이 진행중인 경우 분변과 같은 물질이 만들어지도록 수분이 흡수되는 시간이 충분히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증례1
9년령의 중성화 암컷 말티즈가 식욕부진, 기력저하, 구토, 복부팽만의 주 증상으로 내원하였습니다. 본원에서 심장질환으로 약물관리 중인 상태로 신체검사상 경도의 탈수가 확인되었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혈액검사에서 ALP의 증가(674 U/L, 20–155) 외 특이사항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방사선 검사에서 크게 확장된 위와 분변과 유사한 물질로 가득 차 있는 소장 분절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초음파에서도 미확인 물질로 가득 차 있는 운동성이 떨어지고 확장된 소장 분절 관찰되었습니다[그림2].  

이는 장 폐색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으로 CT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CT 검사상 심하게 확장된 위와 마치 대장에서 관찰되는 분변과 같은 영상소견이 소장에서 확인되었고, fluid로 차 있는 확장된 소장이 확인되었습니다[그림3]

정체 또는 폐색이 의심이 되었으나 원인이 확인되지 않아 탐색적 개복술을 실시하였습니다. 탐색적 개복술과 장 절개를 진행한 결과, 육안으로도 분변과 같은 물질로 가득 찬 소장분절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른 물리적인 폐색 요인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소장 내 분변 일부는 절개 부위로 제거하고, 나머지는 대장으로 수동적으로 밀어 이동시킨 후 종료하였습니다[그림4]. 

이후 처치는 입원 후 일반적인 처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탐색적 개복술 이후 확장된 위와 소장 분절은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으며, 임상증상 개선되어 퇴원하였습니다. 퇴원 2주 후 재진 시에도 임상증상과 영상검사상 특이사항 보이지 않았습니다.
        


■ 증례2
4개월령의 암컷 말리노이즈가 갑작스런 식욕부진과 구토로 내원하였습니다. 신체검사에서 복부 팽만 외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혈액검사 상 CRP의 증가(21.2, 0-10)외 다른 이상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방사선 검사에서 앞선 증례와 유사하게 복강 내 변으로 보이는 음영이 가득 차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이는 소장분절에서도 관찰되었습니다. [그림5] 이어서 진행된 초음파 검사에서도 fluid 정체가 보이는 확장된 위와 이질적인 에코를 보이는 물질로 확장된 소장분절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림5] 이 또한 정체 또는 폐색이 의심되고 장내에 작은 이물 소견도 확인되어 CT 검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CT 검사 결과 fluid와 가스방울 음영이 뒤섞인 분변과 같은 물질로 차있는 확장된 소장분절이 확인되었으며 약 8mm 크기의 이물로 보이는 물체도 확인되었습니다. [그림6]

다른 물리적인 폐색을 유발 요인 보이지 않고, 이물의 크기 또한 몸에 비해 작은 편으로 보호자와 상의 후 우선 대증 처치하며 재평가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입원 2일차 배변 이후 영상 검사에서 위 와 장 분절의 확장 및 분변 음영이 이전보다 유의적으로 감소 되었으며[그림7], 임상증상 없어 퇴원하였으며, 퇴원 7일 후 재진 시에도 임상증상과 영상검사 특이사항 없었습니다.  

 

■ 결론 및 고찰
소화기 폐색과 연관된 상황에서 CT 를 통한 진단은 폐색을 확인하고 폐색 부위, 폐색의 정도 및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진단 수단입니다. 다만 CT 영상에서 확인된 소장 분변 징후 소견 만으로는 소장폐색의 진단 기준으로 평가할 수는 없었습니다. 

소장 분변 징후는 소장 폐색 외에 감염이나 대사적인 문제 등 많은 다른 요인으로 인한 장 운동성 저하 시 관찰될 수 있으며, 이 징후는 결과적으로 많은 수분의 흡수를 야기하는 정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원인이 아닌 상황에서 장 폐색의 임상증상과 징후, 폐색과 연관된 영상 소견들이 관찰되는 장의 운동장애증후군을 언급할 때 우리는 ileus와 pseudo-obstruction 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ileus는 소장 내 물질들이 비영구적인 신경 또는 근육 이상으로 인하여 급성으로 장 수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회복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반면 pseudo obstruction의 경우 만성적인 근신경계 질환으로 소장 이나 대장 단독으로 발생하거나 다른 위장관 분절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본 증례의 소장 분변 징후의 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으며, 이를 위한 추가적인 진단검사 또한 부족하였습니다. 추후 이와 유사한 사례가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한 접근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된 증례 보고였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