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⑦] 치료 및 관리 방안
상태바
[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⑦] 치료 및 관리 방안
  • 개원
  • [ 64호] 승인 2015.09.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욕 부진과 장기기능 회복 관리 프로그램
 

현재까지 국내 임상수의사들과 보호자분들의 가장 많은 질문이 ‘왜 개와 고양이들이 물을 잘 먹지 않는지? 수분섭취를 어떻게 하면 잘 하게 할 수 있는지?’ 입니다.

그만큼 이미 대한민국은 사람에서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전체에 만성탈수의 문제가 만연해 있으며, 이는 국내외적으로 많은 임상가나 전문가들이 간과하고 있는 현시대의 세계적인 문제점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간식, 고기, 육포, 개껌, 빵, 과자, 우유, 과일 및 알러지 유발음식 및 고단백 고염분의 사료들은 탈수를 매우 촉진시킴으로써 반드시 중단해야 합니다.

특히 혈압이 높거나  탈수가 심한 환자에서 무리한 산책을 시킬 시에는 혈압이 상승되고 이뇨량이 급격히 증가되면서 탈수가 심해져 신장손상이 가속화 됩니다. 따라서 환자에 맞는 정확한 음수량 공급과 함께 반드시 식이와 생활습관 교정이 함께 병행되어야 2단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수분공급 증가 및 식이와 생활습관 교정으로 2~4주 동안에 소변상태 및 혈압 등에 대한 뚜렷한 증상호전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주치의나 전문가를 통해서 정기적인 혈압, 소변, 대변검사, 혈액검사, 방사선 및 초음파 영상진단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환자의 질병여부를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수액요법 및 영양제 요법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급만성 신장 및 만성난치성피부질환에서는 동물병원처방전용 영양제 및 영양보조제와 함께 피부질환치료관련 제품을 사용하여 치료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C. 3단계-해독, 식욕부진관리 프로그램: 간, 담낭 및 췌장관련 기능 회복 단계: 잘못된 식이와 생활습관을 교정함과 동시에 수분불균형에 대한 탈수교정이 진행되면서 반드시 분변의 교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개와 고양이에서 일일 음수량인 kg당 50~100cc를 매일 급여하도록 노력하여 진하고 냄새 나는 소변에서 물색에 가깝고 냄새가 거의 없는 소변으로 전환되면서 건조하고 단단했던 변이 수분이 적절하게 함유되어 밝고 길다란 정상변으로 변화되어야 체내로 흡수되는 암모니아 독소나 질소노폐믈의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변비나 변정체에서는 대장으로 흡수된 암모니아 독소나 질소노폐물로 인해 간수치가 상승되면서 간세포 손상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므로 반드시 정상적인 배변형상과 배변횟수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급만성 간손상으로 간수치 상승 시 오랜 처방식과 약물치료에도 효과가 없고 오히려 악화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해독요법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해독요법의 중요성은 미국의 수의대체의학 전문가인 Dr. Susan Winn도 매우 강조하는 부분이며, 특히 그녀의 연구에서는 체내독소가 만성피부질환 발생의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단계의 경우에도 간식, 고기, 육포, 개껌, 빵, 과자, 우유, 과일 및 알러지 유발음식 및 고단백 고염분의 사료들은 탈수를 매우 촉진시킴으로써 배변교정을 위해 반드시 중단되어야 합니다.

특히 혈압이 높거나 탈수가 심한 환자에서 무리한 산책을 시킬 시에는 혈압상승으로 인한 이뇨의 증가로 탈수가 심해지면서 변정체가 더 심해져서 간장손상이 가속화되고, 아울러 담낭 및 췌장질환도 합병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환자에 맞는 정확한 음수량 공급과 함께 반드시 식이와 생활습관 교정이 함께 병행되어서 대변을 정상화 시켜야 3단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수분공급 증가 및 식이와 생활습관 교정으로 2~4주 동안에 대변, 소변 및 혈압 등에 대한 뚜렷한 증상호전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주치의나 전문가를 통해서 정기적인 혈압, 소변, 대변검사, 혈액검사, 방사선, 초음파 영상진단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환자의 질병여부를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수액요법 및 영양제 요법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급만성 간장 및 만성난치성피부질환에서는 동물병원처방전용 영양제 및 영양보조제와 함께 피부질환치료관련 제품을 사용하여 치료나 관리 할 수 있습니다.

 

D. 4단계-장기 기능회복관리 프로그램: 심장, 호르몬, 종양 및 기타 합병증 회복단계: 잘못된 식이와 생활습관을 교정함과 동시에 수분불균형에 대한 탈수교정이 진행되면 반드시 분변의 정상화가 시작되면 환자의 신장과 간장의 기능이 서서히 조금씩 회복되게 됩니다.

이때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천둥번개나 큰소리, 드라이기나 청소기나 미용클리퍼 등을 싫어하거나 매우 스트레스 받을 경우, 그리고 차를 타면 헥헥거림, 더워함, 침흘림, 불안정 등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고혈압을 강력히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고혈압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만성탈수증, 신장 및 간장질환, 심장 및 노화관련 질환자가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매우 중요한 사실은 고혈압의 진단에서는 반드시 내재하고 있는 질병의 상태, 탈수나 환자상태의 정상화 상태에서 혈압이 평가되어야 하며, 특히 고혈압 평가에서는 반드시 내재질병이나 문제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ACVIM 고혈압 진료 가이드라인 참조.. Brown 2007).

따라서 일반 환자에서는 반드시 1,2,3단계에서 환자의 알러지, 탈수, 해독이상에 대한 문제점이 해결된 즉, 소변의 정상화와 대변의 정상화(특히 암모니아 독소 저하 및 변비해결) 전후의 혈압평가 및 비교가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

물론 내재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그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한 상태에서의 고혈압 진단이 중요하며, 고혈압 치료약의 사용기준을 명확히 하여 투약을 최소화하고, 혈압약의 남용을 막아야 다른 합병증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원석 수의학박사
노령동물힐링센터&동물피부클리닉
오원석 동물힐링스쿨

owsvcs@hanmail.net


주요기사
이슈포토
  • “진료비 고지 안하면 동물진료업 정지?”
  • 동물병원 자사몰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수술실 CCTV 설치 ‘초읽기’ 동물병원도 예의주시해야
  • “업무규정 어겨도 참으라고??”
  • 메디코펫, 수의사가 만든 영양제 수준 '데일리 덴탈 바'
  • 반려동물 특화된 '사료관리법' 용역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