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⑧] 치료 및 영양식이관리
상태바
[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⑧] 치료 및 영양식이관리
  • 개원
  • [ 65호] 승인 2015.10.0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이관리 실질적 계획과 교육 중요해
 

이러한 고혈압이 장기적으로 진행되면 신장 및 간장의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판막질환을 포함한 각종 심장질환, 호르몬불균형, 고혈압, 당뇨, 비만 및 종양질환 등의 합병질환 등으로 진행되기가 쉽습니다.

특히 혈압이 높거나 탈수가 심한 환자에서 무리한 산책을 시킬 시에는 노화된 심장판막이 더 손상 되면서 심장질환 및 심장관련합병질환(예. 이첨판 및 삼첨판 폐쇄부전증 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환자에 맞는 절제된 운동과 함께 반드시 식이와 생활습관 교정이 함께 병행하면서 가능한 혈압과 호르몬 상태를 정상화 시켜야 4단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노화의 1, 2, 3, 4단계를 거치면서 특히 신장, 간, 심장 및 혈압관련 질환들이 가속화되면서 안과와 치과적인 노화로 인한 질병도 동반됩니다.

이 경우에 만성적인 안구결막염과 눈물분비, 안구건조증, 수정체핵경화, 녹내장 및 백내장 등이 발생되고, 또한 치주염, 치아소실, 구내염, 심한 구취 등의 치과적인 질환도 함께 진행되어 이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검사 및 치료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성적인 탈수와 노화로 인한 관절의 퇴행화도 진행될 수 있으므로 관절 통증이나 영양에 대한 지속적인 치료관리도 필요합니다.

위장관, 피부, 신장, 간장 및 췌장질환의 치료관리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증상호전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주치의나 전문가를 통해서 정기적인 혈압, 소변, 대변검사, 혈액검사, 방사선 및 초음파 영상진단검사, 심전도, 심장초음파, 호르몬검사, 종양검사, 비만 및 당뇨병 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서 환자의 합병질병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해야 하며, 각종 질환에 맞는 치료관리법 및 영양제 요법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급만성 심장, 호르몬관련질환, 비만, 당뇨병 및 만성 및 난치성 피부질환에서는 동물병원 처방전용 영양제 및 영양보조제와 함께 피부질환치료 관련 제품을 사용하여 치료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E. 5단계- 치료, 영양식이관리 프로그램/식이요법
상기 1, 2, 3, 4단계까지 충실하게 진행하였다면 위장관, 피부, 신장, 간장, 췌장 및 심장의 질환들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알게되며, 특히 여러 장기의 기능들이 점차적으로 서서히 회복되면서 각 질병의 증상에 대한 호전도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설령 각 장기별로 질병의 호전이 미미하거나 없을 경우에라도 주치의와 동물보호자가 환자의 어떠한 특수성이나 이유 때문에 그러한 장기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난치 또는 불치 상태가 되는지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환자의 상태가 잘 유지되는 경우라도 가능한 혈압, 소변, 대변을 주기적(가능한 1개월에 한번 정도)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각 장기에 따른 질병에 대해서는 항상 주치의와 함께 체크하고, 보호자 스스로가 가정에서도 적극적으로 관찰하여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혈액검사, 영상진단검사, 심전도, 심장초음파, 호르몬검사, 종양검사, 비만 및 당뇨병 검사 등을 통해서 환자의 합병질병 진행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각종 질환에 맞는 처방식, 치료관리 및 영양제 요법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8. 환자치료 및 식이관리 가이드라인 양식지의 구체적인 작성과 보호자 교육의 중요성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진행하면서 특히 5단계에서는 지난 강좌에서 언급 드린 초진 자료상에서 환자와 보호자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불만호소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환자치료 및 식이관리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보호자에게 교육함으로써 실천이 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표1>.

 

1) 앞으로 환자에게 특히 신경써서 관리해야 할 질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교육
2) 일일 식사량과 음수량은 어느 정도 공급해야 하는지 교육
3) 환자처방식은 어떤 것을 사용하며, 처방식의 장단점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도록 교육
4)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치료보조제나 영양제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 장단점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도록 교육

 

5)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물샴푸, 피부소독약, 귀약 등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교육
6) 환자에게 처방식과 함께 급여 가능한 식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반드시 주의해야 하고, 질병을 야기시키는 금기식단은 무엇인지 교육
7) 평소에 운동은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 시켜야 하는지 교육
8) 현재 소변상태는 어떤지? 그리고 그 상태의 의미는 제대로 알고 스스로 교정하도록 교육
9) 현재 대변상태는 어떤지? 그리고 그 상태의 의미는 제대로 알고 스스로 교정하도록 교육
10) 현재 환자가 보이고 있는 알러지 증상이나 기타 임상증상에 대해 스스로 관찰하여 치료여부 결정이나 교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교육
11) 기타 본원의 치료간호 관리상의 지침이나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

 

 

 

 

오원석 수의학박사
노령동물힐링센터&동물피부클리닉
오원석 동물힐링스쿨

owsvcs@hanmail.net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