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들 반려동물 정책 관심 가져야
상태바
수의사들 반려동물 정책 관심 가져야
  • 정운대 기자
  • [ 74호] 승인 2016.02.1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용 반짝 정책 되지 않도록 철저한 모니터링 필요해
 

반려동물산업의 급격한 성장으로 시장규모가 수조원에 달하는 빅 마켓이 형성되며 갈수록 성장하고 있지만, 제반 정책이나 문화수준은 아직도 전근대적인 모습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천만 명을 넘어섰고, 반려동물 관련 각종 새로운 산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으나 관련 정책이나 사회적 인식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반려동물 관련 정책과 문화 개선을 위해 수의사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상술에 눈물짓는 반려인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변하고는 있지만 반려동물의 증가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각종 반려동물 관련 정책도 여전히 제자리다.

최근 뉴스 보도에서 반려동물 장례 관련 테마가 다뤄진 바 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오랜 세월 함께해온 반려동물을 잃은 반려인들의 안타까운 심정을 악용하는 일부 장례업자들의 돈벌이에 급급한 행태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화장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수 마리의 반려동물 사체를 한꺼번에 화장하는 것이었는데, 이들이 실제로 다수의 사체를 소각로에는 올려놓고 화장을 진행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이렇게 뒤섞여 화장된 유골들을 주인에게 인계할 때는 단독으로 화장한 것처럼 속여서 인계하고, 심지어는 미리 화장돼 있는 다른 동물의 유골을 막 화장을 끝낸 유골처럼 유골함에 담아 인계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또 동물병원에 “수수료를 지급할테니 장례고객을 보내 달라”고 하면서 “주인이 참관하지 않게 하면 수수료를 더 주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행위에 대한 적발이 쉽지 않고, 적발된다 하더라도 소액의 과태료 처분에 그치고 있어 반려인들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장례업 외에도 부정 많아
이런 안타까운 현실은 비단 장례업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늘어나는 반려동물 카페, 유치원 등 우후죽순 늘어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들도 문제다. 이들 업장 안에서도 동물학대나 유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업장에서 위생상태 불량이나 동물학대, 폐업 시 동물 안락사 등의 문제가 발생해도 법적으로 규제할 마땅한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동물카페법(동물보호법 일부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진행 상황이 녹록치 못한 모습이다.

이에 반해 동물학대 처벌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미국의 경우는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올해부터 미국 전역의 동물관련 범죄를 통계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는 등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처가 이뤄지고 있다.

수의사 일선에 나서야
이에 정부는 물론 반려동물관련 산업의 일선에 있는 수의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A동물병원 원장은 “우리 수의사들은 반려동물 산업의 최 일선에 있음에도 병원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려동물 정책에 관해서 관심을 갖지도, 목소리를 내지도 않고 있는데, 이제는 변해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그는 “반려동물에 대해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수의사들이 나서지 않는다면 아무리 정책이 만들어지더라도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정책의 입안과정에서부터 수의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으며, 사회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우리 수의사들의 안녕으로 연결될 것이다”고 피력했다.

예전과 비교하면 동물보호에 대한 수의사들의 관심도가 커졌다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과거에 비해 국회의원과 동물보호단체, 수의사 단체 등에서 일 할 수 있는 수의사들이 모인 단체가 결성되는 등 움직임도 일고 있다.

다만 이러한 움직임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특히 정치인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선거철에만 반짝하는 경우가 많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가 ‘2015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진행한 바, ‘동물학대자에 대한 처벌과 동물복지를 위한 법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데 92.9%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