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임상병리기술학 ②-1
상태바
[임상특강] 임상병리기술학 ②-1
  • 개원
  • [ 20호] 승인 2014.09.25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혈구분석기(Blood Cell Counter) 원리 및 관리 방법
 

Hematology Analyzer 역사와 개요
혈액세포에 대한 최초의 분석은 지금으로부터 330여년 전 Leeu wenhoek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그는 단순한 형태의 현미경을 이용해서 적혈구에 대해 처음으로 기술하였다.
Wallace Coulter는 1956년에 처음으로 자동혈구분석기를 개발했다. 이 장비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정확한 manual chamber counting 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온 single channel instrument 였다.
1960년대에는 multiparameter의 자동혈구분석기가 도입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백혈구 백분율 계산에 유용한 2가지 형태의 경쟁적인 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임상적 의의
혈액학 검사란 혈액 질환의 진단이나 경과 관찰을 위해 수행한다.
혈액의 각종 세포들의 혈구 수를 측정하여 어떤 질병을 초기 진단하는데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Screening 검사이다.
혈액 중 단위용적(㎣)당 포함된 혈구수 계산과 혈구용적측정, 단위용적(dl)당 hemoglobin(g)을 측정한다

측정원리
1) 혈색소: Cyanmethemoglobin (HiCN) 방법으로 Potassium ferricyanide [K3Fe(CN)6]와 potassium cyanide [KCN] 용액으로 혈액을 희석 표준용액 고농도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2) 혈구측정: 전기저항방법(electrical impedence) 1947년 Wallace Coulter에 의해 최초로 개발. 
정량의 혈액 샘플이 흡입되고 이 볼륨을 증가시키기 위한 특수한 factor에 의해서 희석된 후 챔버로 이동하며 챔버에는 미세한 Aperture가 있다.
Aperture에는 직류가 흐르고, 희석액 안에 떠 있는 혈구들이 Aper-ture를 통해 지나갈 때, 전극 사이에서 혈구의 크기에 비례해서 전기적인 파장이 변하고, 이를 이용해서 입자크기 분포로부터 세포를 Count 한다. 
?시약의구성: Diluent, Lyse, Cleaner, Rinse 현재 가장 보편화된 3-Diff 방법이다.

광산란방법(light scattering)
Laser를 쪼이면 빛이 세포의 크기와 과립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반사되고 산란되는 것을 여러 각도에서 검출하여 측정(주로 5-Diff적용, 정확도는 아주 뛰어난 반면 가격이 높다. 연구소. 대학 종합병원 사용).

Flow Cytometry방법
최신 장비에 도입되는 Method로 세포화학적 반응 후 Laser광원에 의해 High angle Light Scatter(핵의 크기)와 Low angle Light Scatter(세포크기) 를 측정하는 방식.
(각각의 세포들이 레이저 광선이 지나가는 기기 내의 일정 부위를 초당 1000개 이상의 속도를 통과할 때 각 세포의 산란굴절되는 빛의 형태를 분석)
자동혈구분석기의 백혈구 감별계산은 주로 유세포 분석기를 이용하여 세포의 물리적 및 생화학적인 성상을 근거로 산출하며, 기본으로 다섯가지의 백혈구(호중구, 림프구, 단구, 호산구, 호염구)를 감별한다.
정상동물의 백혈구 감별계산은 자동화장비가 정확하지만, 비정상 세포가 존재하거나 페록시다제 효소 등이 부족한 백혈구가 있을 때는 수기법이 더 정확하다.
전체적으로 수기법은 정확도는 높지만 정밀도가 낮고, 자동화장비는 정밀도는 높지만 때로는 부정확한 경우가 있다.

자동혈구분석기 기본 검사?
기본사양(전기저항(electrical impedence):
1) Parameters: WBC, Lymph#, Mid#, Gran#, Lymph%, Mid%, Gran%, RBC, HGB, HCT, MCV, MCH, MCHC, RDW-CV, RDW-SD, PLT, MPV, PDW, PCT and Histogram WBC, RBC, PLT
2) Counting time: 120/hr sec.  60/hr sec
3) Working capacity: 30/hr or 60  sample/hr
<다음호에 계속>

 

주요기사
이슈포토
  • “진료비 고지 안하면 동물진료업 정지?”
  • 동물병원 자사몰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수술실 CCTV 설치 ‘초읽기’ 동물병원도 예의주시해야
  • “업무규정 어겨도 참으라고??”
  • 메디코펫, 수의사가 만든 영양제 수준 '데일리 덴탈 바'
  • 반려동물 특화된 '사료관리법' 용역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