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쉽게 이해하는 안과 ③
상태바
[임상특강] 쉽게 이해하는 안과 ③
  • 개원
  • [ 30호] 승인 2014.12.1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 수의 안과 수술도구 알아보자
 

이번에는 소동물 안과 임상에서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안과수술의 준비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안과의 일반적인 수술과정에는 여러 중요한 절차가 있지만 그 무엇 하나라도 빠지거나 지나쳐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준비과정입니다. 
안과수술 시의 기본적인 도구와 그 방법을 알고 올바른 수술준비를 하는 것은 기본적인 임상의에게 가장 필요한 것입니다.
행하고자 하는 수술에 대한 적절한 수술도구의 구비, 환축과 환축에게 적합한 마취계획의 작성 그리고 실제 수술 시의 수술준비는 성공적인 수술결과와 빠른 회복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제부터 가장 기본적인 안과 수술기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안검 개검기(eyelid specular)
가장 기본적인 기구로 상, 하안검을 벌려서 결막과 각막을, 그리고 안구를 노출시킨다. 충분한 힘을 받을 수 있어야 하며, 동물의 사이즈에 맞는 개검기를 보유하면 좋다. 일반적으로 barraquer specular와 Williams eyelid speculum이 사용된다.

2. 안과 가위(Scissors)
일반적으로 안과에서 사용되는 가위는 안조직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제품이 개발되어 있다. 결막, 각막, 각공막 그리고 안구 내 조직 등에 따라 다른 사용을 하게 된다.
가장 기본적인 기구는 결막에 대한 절제나 조직의 둔성분리 등을 담당할 수 있는 Tenotomy scissors와 각막에 대한 역할을 하는 Corneal scissors, 그리고 Iris scissors 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3. 지침기(Needle holder)
가장 중요한 기구 중 하나인 지침기는 미세수술용과 일반용으로 나누어진다. 각막과 결막 그리고 공막 등의 봉합에 사용되며, 검판의 봉합에도 사용이 된다. 미세수술용인 경우 4-0 정도의 봉합사만 잡아도 기구의 손상이 올 수 있다. 지침기의 적절한 사용은 절개창이나 조직에 대한 신속한 봉합 및 교정으로 좋은 예후를 나타낼 수 있다.

4. 겸자(Forceps)
조직을 다루고 잡는 겸자는 각각의 조직에 따라 다양한 겸자가 개발되어 있다. 안검과 산립종을 교정할 때 사용하는 겸자는 eyelid/chalazion forcep이 있으며, 결막과 제3안검 등을 포착할 때 쓰는 Von Graefe forcep이 있다. 수술 시 각막이나 결막을 잡아주는 겸자로는 Colibri style forcep이 사용되고, 봉합 시에 사용되는 suture and Tying forcep이 있다.
또한 첩모의 제거가 용이한 구조를 가진 cilia forcep이 있다.

5. 안과용 수술칼(knives)
각공막을 포함한 안구조직은 대단히 강한 경도를 가진 조직으로써 예리한 외과용 knives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인 7번 scalpel과 11번이나 15번 날이 사용되고, Beaver scalpel handle에는 64, 65 그리고 67번 날이 사용된다. 또한 다이아몬드 성분으로 구성된 각막절개용 칼은 백내장 등 미세 수술 시술 시에 사용된다.

6. 안과용(Caliper)
각막과 여러 안검 수술 등을 진행하는 경우에 정확한 길이의 측정은 아주 중요하다. 여러 종류의 caliper가 있으며, Castroviejo caliper 등이 있다.

7. 기타 물품(Ophthalmic cannulas, Silicone bulb, Plastic tray)
다양한 안과용 cannulas들은 각막과 안구내 수술을 위해서 필요하다. 다양한 상황에 맞는 사용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미세 수술기구를 잘 보관할 수 있는 tray가 필요하다. 금속으로 된 것과 플라스틱으로 구성된 tray들이 있으며, 안전한 미세수술기구의 보관이 가능하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기본적인 안과 기구의 모양과 용도를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기구를 이야기 했으며, 이러한 기구들은 술 후 즉시 알맞은 세척법을 통하여 세척 및 건조가 필요하며, 기구의 손상이 가지 않도록 자주 점검해야 합니다.
초음파 세척기의 사용이나 기구 전용 세척제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또한 미세 수술을 위한 경우에는 더욱 더 많은 장비와 기구가 필요하게 됩니다.
안과기구는 각각의 용도에 맞추어 사용해야만 기구를 잘 유지할 수 있으며,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른 기구를 적용하는 것이 숙달되어야 할 것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특별인터뷰] 국내 첫 '영상재활센터' 오픈한 윤병국(24시청담우리동물병원) 박사
  • 삼성메디슨 첫 초음파 실습 "뜨거운 열기 속 성공적으로 마쳐"
  • ‘의료폐기물 단속’ 처리기준 제대로 알아야
  • 4·10 총선에 도전장 던진 수의사는 누구?
  • 현창백 박사 '심장학 세미나' 3월 7일부터 매주 목 총 11강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