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0증례발표⑧] 치과 CT를 이용한 고양이 치아흡수성 병변의 진단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0증례발표⑧] 치과 CT를 이용한 고양이 치아흡수성 병변의 진단
  • 개원
  • [ 195호] 승인 2021.03.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크리닝 목적의 ‘치과 CT’ 유용성 증가할 것” 

■ 서론
고양이치아 흡수성 병변은 치아가 상아질파괴세포(odontoclast)에 의해 잠식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양이에서 흔한 치과 질환이다. 보고에따르면, 전체 고양이의 30~6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나이가 들수록 병발율은 증가한다.

진단을 위해 시진 또는 치과 방사선이 주로 사용된다.육안적으로 평가할 시 환자가 협조적이지 않을 경우 확인이 어려울 수 있으며, 마취를 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병변이 병의 말기에 이르러서야 확인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치과 방사선이 고양이 흡수성 병변을 진단하는 가장 적절한 진단법으로알려져 있다.

한편 사람에서치아 외흡수 병변을 진단할 때 helicalCT 와 cone beam CT가 치과 방사선에 비해 민감도, 특이도, 정확도가 더욱 높다고 알려져 있다. 수의계에서도이 같은 시도를 한 연구가 보고된다. 

28마리의 카데바(고양이)를 평가한 이 연구에서치과 방사선, CT을 이용해 흡수성 병변을 진단 하였으며, 각각의 민감도, 특이도를 평가하였다.

CT에서 치과 흡수성 병변은 저감쇄 영역으로 관찰 되었으나 결과적으로진단의특이도는 높고 민감도는 낮아 스크리닝 검사로는 적절치 못하다고 평가하였다.

본케이스에서는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 환자에서 치과 CT를 촬영하였으며, 다양한 재구성 영상을통해 고양이 치아 흡수성 병변을 진단하였다.

앞선보고와 달리 더욱 다양한 영상으로 고양이 치아 흡수성 병변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하였으며,치과CT의 잠재적 진단 능력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 사례
환자는domestic short hair 종으로 중성화한 수컷, 8살이다.정기건강검진을 위해 본원에 내원 하였으며, 2년전 구내염과 좋지 않은 치아 상태로 스케일링을 받았고, 발치 이력은 없었다.

마취후 육안적으로 구강검사를 진행했을 때 치아 주변의 잇몸이 발적되어 있었고, 일부 전구치가 소실되어 있었으며, 치석이 존재하였다. 

치과CT 촬영은 multidetector 16-slice CT scanners (SOMATOM Scope®, SIEMENS)를 이용하였다.

자세는등와위로 눕힌 상태에서 고개를 90도 굽혀 겐트리와 치아가 수평이 되도록 하였으며, beam 센터를 하악의 절치(incisor teeth)에 위치시켰다.

스캔 시간은 50~60초 가량 소요 되었으며, Alfaxalone (Alfaxan® inj., Jurox Pharm. Co. Ltd., Australia), 3 mg/kg IV 로 도입 후 sevoflurane(SojournTM, Piramal Critical Care, inc. USA)로 호흡마취 유지하였다.

기본 등단면 영상 및 dental software를 이용한 panorama, para-axial 영상, maximum intensity projection (MIP), curved multiplanar recon-struction(cMPR) 등의 재구성 영상을평가하였다.

단순 등단면 촬영 영상에서치아의 배열을 한눈에 평가 할 수 있었다.본 환자에서절치, 견치, 전구치 4번의 경우 세 뿌리가 명확히 관찰되는 반면, 상악의 양쪽 전구치 2번과 좌측 전구치 3번이 관찰되지 않고, 우측 전구치의 일부 치아 뿌리가 온전하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하악의경우 전구치 뿌리가 비교적 불분명하게 관찰되는 것이 확인 되었다.

Panorama에서 전체적인 치아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었으나 다소 해상도가 떨어졌다. Para-axial 영상은 각 치아에 대한 가로 단면이 함께 재구성 되어 해상도가 증가하고, 수직 단면을 평가할 수 있었다. 이러한 기능은별도의 구매를 요하므로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MIP 영상에서 치관과 뿌리의 흡수병변이 두드러지게 관찰되나(Fig.1), 치수강, 치주 인대, 및 periodontal space는 불분명한 단점이 있었다.

 

MIP재구성 시 두께를 감소하여 얻은 영상(Fig.2)에서 다른 영상에서 관찰되지 않았던우측 하악3번 전구치의 뿌리와 치수강이 확인이 되었다. 

 

또한 1번 구치의 cementoenamel juction에흡수성 병변이 관찰되었다. 좌측 하악1번 구치의 cementoenamel juction 수준 병변이 치수강까지 뻗어 있는 것이 확인 되었다.

상악의경우 양쪽 2번 전구치와 좌측 3번 전구치의 형태는 대부분 소실되어 치주골에 모호한 방사선 밀도 증가만이 관찰되었고,4번 전구치의 세개의 뿌리에는 특이적인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절치및 견치를 재구성한 영상에서 견치변연이 다소 울퉁불퉁 하였으나 치수강 및 ligament space, 상아질에 특이적인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cMPR 영상은 MPR 영상을 곡선을 따라 재구성한 영상으로 dental soft ware와 같이 panorama 영상을 구현 할 수 있으나 다소 해상도가 떨어졌다.


■ 고찰
치아 흡수성 병변의 분류는 American veterinary dental college (AVDC)의 기준에 따르며, 그에 따라 다른 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다. 

최선의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가 중요하다. 본 환자를 촬영한 치과 CT 영상을 통해 AVDC에 따른 분류를 적용할 수 있었다.

치과 방사선과 CT를 비교해 볼 때 장단점이 존재한다.치과 방사선의경우매우훌륭한 해상도를 갖고 있으나 여러부위를 촬영해야 하므로 촬영 시간이 CT에 비해 비교적 긴 편이고, 촬영자에따라 영상에 차이가 있다. 

또한 상악 전구치(108,208)의 경우 뿌리가 3개이며, 구치와 겹쳐지는 경우가 많아 촬영 및 판독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고, 견치역시 촬영 각도에 따라 병변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치과 CT는촬영 시간이 1분 내외로 짧아 마취 시간이 짧아질 뿐만 아니라 해상도를향상시켜 치주 인대및 periodontal space 까지 평가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이미지 구성으로 직관적인 영상을제공하여보호자가 이해하기 쉬우며, 3D image특성상겹침 현상이 잦은 방사선의단점을 극복 할 수 있다.
 

■ 결론
본환자의 촬영에서기존의 CT보다 더 향상된 해상도의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방사선의 해상도를 뛰어 넘을 수는 없어 치과 방사선을 온전히 대체하기엔 어려움이 있으나 짧은 촬영 시간으로 마취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촬영자와 관계 없이 일정한 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3D 영상 구현이 가능하고, 치주 인대 평가가 가능한 등의 장점을 고려한다면 스크리닝 목적으로치과 CT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사례는 단일의 환자에서 보고한 사례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한 prospective study가 이루어진다면 치과 CT의유용성이 증가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完>

조유경 과장(동물메디컬센터W)
조유경 과장(동물메디컬센터W)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