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②]
상태바
[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②]
  • 개원
  • [ 59호] 승인 2015.07.3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치의와 보호자가 함께 ‘출생부터 미래까지’
 

1.‘반려동물건강 리셋(건강다시시작하기) 프로젝트’란?
1) 노령 및 만성합병질환의 발생 메커니즘: 생명을 가진 인간과 동물은 모두 ‘노화’라는 과정을 겪게 되며, 이러한 노화과정 중에 여러 가지 질병이나 고통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특히 건강한 반려동물의 경우에도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기능의 저하와 형태변성이 지속되는데, 이때 영양의 저하, 신체항상성 유지능력저하 및 탈수와 전해질이상, 신체면역이 저하됨으로써 감염이나 종양 등의 내외적인 변화가 서서히 발생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심각한 질병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되며, 이와 같이 질병이 발생되는 소지가 있는 상태에서 기존의 만성질환과 함께 외부적인 위험인자들이 결정적으로 방아쇠역할을 함으로써 심각한 노령 및 만성합병질환들이 발생되게 됩니다.

2) ‘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는: 건강한 반려동물부터 노령 및 만성합병질환자에 이르기까지 위와 같이 노령 및 만성합병질환 메커니즘을 통해 발생되고 있는 여러 가지 변화나 질병들에 대해, 주치의(수의사)와 보호자가 함께 병리학적 기전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충분한 이해를 통해, 반려동물들이 출생부터 현재까지의 질병의 진행과정들을 하나하나 밝혀내어 현재 건강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따른 생활습관과 식이관리의 교정 및 올바른 치료를 통해 신체의 각 장기를 다시 건강한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특히 본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의 반려동물 보호자 스스로가 자신의 반려동물의 현재 문제를 스스로 인지하고 공부함으로써 ‘반려동물건강 리셋’을 통해 건강을 회복시켜 나아감과 동시에 향후 미래에 발생될 문제들에 대해서 예측함으로써 올바른 치료와 장기적인 간호 및 식이관리체계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의 목표입니다.

 

2.‘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를 통해서 보호자가 얻을 수 있는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1) 나의 반려동물의 생명을 끝까지 지키는 주치의 같은 진정한 반려동물 보호자가 되는 것: 모든 반려동물 보호자는 보호자 스스로가 주치의의 질병진단과 검사를 토대로 환자에 대한 정확한 질병과 합병증을 인지하고, 동물환자의 노화와 질병진행 단계에 대해 보호자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배우고 익히어 올바른 치료관리법을 정립해야 합니다.
또한 보호자의 능동적인 실천을 통해서 환자의 면역증강, 질병관리, 생명연장을 실현하기 위하여 ‘보호자-주치의’가 함께 상호 협력하여 ‘환자’를 잘 돌봄으로써 신장, 간, 심장의 주요 장기질환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비만, 당뇨, 종양, 부신, 갑상선, 신경 질환 등의 노령질환에 대한 예방의학적 및 치료적 관리를 철저히 하여 보다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동물건강리셋)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진정한 보호자가 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2) 나의 반려동물과 마음으로 대화하고 아픔을 헤아릴 줄 아는 진정한 엄마가 되는 것: ‘반려동물건강 리셋’을 지향하는 보호자는 자신의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단지 좋은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챙겨주고, 함께 시간을 보내주는 보호자가 아니라 자신의 반려동물이 현재 어떠한 건강상태로 살아가고 있고, 보호자로서 자신의 반려동물의 질병의 고통을 덜게 해주기 위해서 오늘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반려동물과 진정한 마음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훌륭한 어머니 같은 보호자가 되는 것이 ‘반려동물건강 리셋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입니다. 

3.‘반려동물건강 리셋’을 위해 보호자는 무엇을 가장 먼저 해야 하나요?
1) 보호자가 환자를 관찰하고 간호 관리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동물 기르기 첫 단추의 중요성): ‘반려동물건강 리셋’을 위해서는 우선 현재 각자의 반려동물(개, 고양이)들의 생활습관, 증상 및 식이관리 등이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스스로 인지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다음호에 계속>

 

 

 

오원석 수의학박사
노령동물힐링센터&동물피부클리닉
오원석 동물힐링스쿨
owsvcs@hanmail.net


주요기사
이슈포토
  • “진료비 고지 안하면 동물진료업 정지?”
  • 동물병원 자사몰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수술실 CCTV 설치 ‘초읽기’ 동물병원도 예의주시해야
  • “업무규정 어겨도 참으라고??”
  • 메디코펫, 수의사가 만든 영양제 수준 '데일리 덴탈 바'
  • 반려동물 특화된 '사료관리법' 용역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