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식 원장의 동물행동학⑪] 식분증 해결 방<下>
상태바
[김광식 원장의 동물행동학⑪] 식분증 해결 방<下>
  • 개원
  • [ 77호] 승인 2016.04.13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밍이 중요, 효과없는 벌은 학대”
 

<지난 호에 이어>
4. “할 일을 준다”
비즈버디나 콩과 같은 기능성 장난감들을 여러 개 주어 할 일을 만들어준다. 이러한 흥미유발 장난감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면 자신의 변은 쳐다보지도 않게 된다.

모든 동물은 동시에 다른 행동 및 생각을 할 수 없다. 사람, 개 역시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운전하면서 독서할 수 없듯이 개는 흥미유발 장난감을 씹으면서 똥을 먹을 수 없다.

사실 한나는 이미 사춘기에 접어들었고, 자아가 생기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었다. 그러나 지금 한나는 할 일이 없다. 주인들이 오전 8시에 모두들 집을 나가고 나면 혼자 있게 된다. 무언가 할 일이 있다면 시간보내기가 수월할 것 같은데 주변에 장난감이라고 몇 개 있기는 하지만 이미 흥미 잃은 지 오래고, 공도 혼자 놀기에는 재미가 없다(만약 사람의 경우라면 어떨까? 한 번 상상해 보자. 혼자 공을 가지고 논다. 좀 이상해 보일 것 같다).

헌데 변 냄새를 맡아보니 그렇게 싫지도 않았고, 기존에 있던 장난감과는 색다른 냄새까지 나는 새로운 장난감인 것 같다.

개의 입장에서 입은 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입을 대보고 살짝 맛도 보았더니 그럭저럭 괜찮았다.
개는 원래부터 변을 매우 좋아한다. 개의 인디언식 이름은, “말똥 먹는 작은 친구”이다.

궤변일지는 모르겠으나, 개는 자신의 변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의 변도 좋아한다. 개와 산책을 해 보았다면 모두 경험했을 것이다.

모든 동물의 변 냄새를 맡고 다니는 것을 보면, 좋아하지 않으면 결코 하지 못할 행동이다.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도 한다.

똥 덩어리 위를 뒹굴면서 아무리 불러도 오지도 않고, 온 몸에 똥 바르는 것에 열중한다. 나름대로 의식적인 행동을 하는 것 같다.

이렇게 우리로서는 참을 수 없는 행동을 하고 나서 아무리 불러도 오지 않던 녀석이 이젠 마치 자신의 몸에 진주 목걸이라도 두른 듯한 자세를 취하면서 개선장군처럼 자랑하는 듯이 의기양양하게 온다.

사실 이런 행동은 육식동물의 본능에 따른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마치 사자가 코끼리 배설물에 하는 행동하고 같다.

이러한 행동은 “내 영역에는 이런 동물이 내 식사감이야!”라고 자랑하는 듯하다. 사실 사람도 같은 행동을 한다. 향수를 뿌리는 곳을 생각해 보면 이해할 것이다.

또한 강아지를 한 마리 더 키우거나 데이케어 시설에 맡기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만약 할 일이 없어 무료한 나머지 변을 먹는 경우라면, 친구가 되어 줄 강아지나 데이케어 시설은 좋은 해결책이 된다.

5. “인상을 변화시킨다” 
일반적으로 개가 싫어하는 강한 냄새가 나는 레몬이나 후추 가루 등을 뿌려 놓는다. 하지만 레몬과 같은 신맛 또는 매운 맛을 좋아하는 개도 가끔 있다.

6. “벌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가능한 처음부터 사용하지 않기를 권한다.
앞선 방법의 사용이 실패했을 경우, 실패한 원인을 분석하여 수정방법에 문제가 없었다는 신중한 판단 하에, 다시 한 번 신중하게 고려해 본 후에 사용을 권한다.

앞서 언급됐지만, 벌이 보상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만약 보상까지는 아니어도 벌이 효과가 있었거나 성공했다면, 다시는 변을 먹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반복된다면, 결과적으로 성공을 하지 못한 실패한 방법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사용해서도, 할 필요도 없어진다(기본적으로 우리에게 문제이지, 개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조건은 보호자와 관련이 없는 벌, 즉 천벌이어야만 한다. 변을 먹고 있을 당시에 천벌을 준다(비닐봉지 터트리기, 가까운 벽이나 바닥을 손으로 치기, 빈 깡통 또는 페트병 던지기 등). 들키지 않기란 결코 쉽지 않지만, 개가 느끼기에 천벌이라면 성공할 수 있다.

개는 장소 또는 물건과 관련지어서 학습을 한다. 타이밍이 적절해야 한다. 그 즉시, 적어도 2초 이내이어야 한다. 정확하게 벌주기란 쉽지 않다. 효과 없는 벌은 학대이다.

행동수정방법 8가지 중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사용할 수 없는 방법도 있다. 또한 1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2~3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이전 칼럼에서 언급했듯이 행동수정방법의 접근은 수평적인 사고방식으로 접근한다. 이것이 안 되면 다른 것으로, 다른 것이 안 되면 또 다른 것으로.
따라서 상담자는 여러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한나의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식사 후에 산책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2. 크레이트 교육을 한다.
3. 기능성 장난감을 여러 개 제공한다.
4. 보상이 되었다면, 그 보상을 없앤다.
5. 벌을 준다면, 즉시 실시하고, 보호자 개입이 없는 천벌을 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진료비 고지 안하면 동물진료업 정지?”
  • 인체용의약품 ‘취급 주의요’
  • 동물병원 자사몰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수술실 CCTV 설치 ‘초읽기’ 동물병원도 예의주시해야
  • 메디코펫, 수의사가 만든 영양제 수준 '데일리 덴탈 바'
  • [시론] 울릉도 여행에서 만난 강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