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만이 말하는 병원 마케팅]⑥ 네이버 키워드 마케팅으로 클릭수 높이는 전략
상태바
[조종만이 말하는 병원 마케팅]⑥ 네이버 키워드 마케팅으로 클릭수 높이는 전략
  • 개원
  • [ 6호] 승인 2014.06.2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료키워드’ 선택과 집중으로 전문성 부각해야

Q. 동물병원 키워드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 관련 키워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키워드의 주간 조회수가 상당합니다. 그런데 그에 반해 클릭수는 10클릭 내외로 나오거든요. 키워드 순위를 올려서 진행을 해봐도 클릭이 늘지 않습니다.
클릭수를 높여 사이트 방문자수를 늘리고 싶은데, 광고 문구를 바꾸는 것 외에 다른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까요?

A. 클릭수를 높여 사이트 방문자수를 높이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 노출되고 싶은 핵심 키워드를 사이트 검색 시 재설정한다.
- 많은 확장 키워드를 찾아낸다.
- 키워드별 설명을 다르게 한다.
- 볼드 처리를 한다.
- 인기 키워드를 늘린다.
- 키워드 광고 : 전략 설정에서 지역설정을 전국으로 바꾼다.
- 키워드 광고 : 전략 설정에서 세부 매체를 늘린다.
- 키워드 마케팅 예산을 늘린다.

이 외에도 클릭수를 높여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은 많습니다. 이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클릭수를 높여 방문자 수만 늘리는 것이 목표인가요? 아니면 적은 방문자라도 구매 전환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나요? 아마도 모두가 원하는 목표는 클릭 수나 방문자 수가 목적이 아닌 구매전환이 높은 것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됩니다.
 
클릭수 늘리는 목표 두지 마라
클릭수를 늘리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키워드 마케팅 예산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흔히 공용(일반적으로 대행업체에서 광고를 관리하면서, 처음부터 키워드광고 마케팅 예산을 높게 편성하여 인기키워드들을 자금으로 장악할 수 있는 곳)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물론 클릭수가 높아지면 방문자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방문자수가 늘어났다고, 구매전환율도 높아질까요? 그것은 로그분석이 해답을 해주리라 생각됩니다. 로그분석에 페이지뷰가 많아 웹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 길고, 즐겨찾기를 했다면, 재방문해서 구매전환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깃 고객을 찾아라!
마케팅 비용을 전체적으로 늘렸는데도 불구하고 로그분석 결과, 페이지뷰가 적고 즐겨찾기에 등록하는 비율이 낮다면 문제는 내부에서 찾아야 합니다. 구매전환율은 방문자수와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비용을 많이 쓰면 방문자 수는 많아집니다.
그러나 많아진 방문자가 모두 내 고객이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 보다 동물병원이 원하는 타깃의 고객을 찾아 클릭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우리 동물병원이 개 전문병원이라고 해서 개라는 동물의 큰 카테고리를 생각하기 보단, 개의 스케일링, 개 종양, 개 초음파, 개 임신 등 개라는 큰 카테고리에서 각 질환별로 세부 키워드를 잡고 콘텐츠를 보강하여야 합니다.
고객들이 개 전문병원보다, ‘개 초음파전문병원’ 형태로 사이트 유입을 시켜 콘텐츠에서 구매전환을 시켜야 합니다.
 
특화된 진료 콘텐츠가 없다면?
타깃 고객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리 동물병원의 특화된 진료가 무엇이며, 그 특화된 진료 콘텐츠가 웹 사이트에 잘 홍보(브랜딩) 되었는지 모니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일반 동물병원과 다를 바 없는 진료 콘텐츠나 특화된 내용이 없다면, 클릭수를 높여 방문자 수를 늘린다 하더라도 구매전환율은 낮을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마케팅 비용만 소진하게 됩니다.
 
타깃 고객 클릭수 높이려면?
만일 특화된 진료가 없거나 적극적으로 홍보(브랜딩)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키워드광고를 활용한 마케팅은 당분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에 앞서 철저한 SWOT분석을 통해 타 동물병원과 다른 잘하는 점을 찾아 콘텐츠화 시켜야 합니다.
웹 사이트 또한 수많은 진료카테고리를 없애고 잘 할 수 있는 진료 2~4개만을 남기는 것이 전문성 있게 보입니다. 초점을 좁힐수록 좋습니다. 초점을 좁히면 동물병원을 전문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 키워드광고 관리가 훨씬 쉬워지며,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야만 타깃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인기 키워드를 세분화 하라!
인기 키워드를 세분화 시켜야 합니다. 인기 동물진료 키워드를 분기시켜 틈새진료 키워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의 랜드마크가 바로 우리 동물병원이 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을 한다면 적어도 한 분야에 있어서만큼은 최초(혹은 최고)라는 수식어를 달게 될 것입니다.
동물병원 진료과목 분기의 최초의 인식은 바이럴 효과를 가져와 키워드광고 클릭수를 높이게 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수도 높이게 하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될 것입니다. 이는 나중에는 키워드광고 마케팅 비용을 줄여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타깃 설정 후 마케팅 비용을 늘린다면 보다 높은 구매전환율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주)좋은의사착한마케팅 조종만 대표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동물병원 신규 개원 단계별로 공략하라”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