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양이수의사회, 제3회 컨퍼런스… 10월 19일 대전 유성인터시티호텔
상태바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제3회 컨퍼런스… 10월 19일 대전 유성인터시티호텔
  • 김지현 기자
  • [ 19호] 승인 2014.09.1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이 내과질환 갈증, 속 시원히 풀어준다
 

한국고양이수의사회(회장 김재영)가 ‘제3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를 오는 10월 19일(일) 대전 유성인터시티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고양이 임상에서 흔히 접하지만 임상수의사들이 항상 갈증을 느껴왔던 부분인 지방간과 췌장염, 당뇨, 갑상선 질환 등 대표적인 내과질환에 대한 진단부터 치료법까지 ‘A to Z’로 완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고양이 내과질환 ‘A to Z’
이날 컨퍼런스의 메인 강의(강의실 A)는 서경원(충남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내과학) 교수와 강지훈(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교수의 초청강연으로 진행된다.
오전에는 서경원 교수가 ‘고양이 지방간 어떻게 치료할까?’와 ‘Feline Triaditis!-Current Concept!'를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서경원 교수는 ‘고양이 지방간 치료법’ 강의를 통해 고양이의 간 질환 중 가장 흔한 지방간의 원인과 기전부터 진단 치료법까지 총망라할 계획이다.
또 ‘Feline Triaditis’ 강의에서는 고양이에서 흔히 함께 병발하는 Pancreatitis, IBD, Cholangitis가 왜 같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담도계 질환을 중심으로 한 Triaditis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오후에는 강지훈 교수가 ‘고양이 당뇨병!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최선인가’와 ‘고양이 갑상샘기능항진증! 언제 의심하고 무엇을 검사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강의한다.

강지훈 교수는 “고양이의 당뇨병 관리는 개에서의 당뇨병 관리와 차이점이 크다. 발병 기전의 차이점뿐만 아니라 식이 선택에서부터 인슐린 사용까지 개의 당뇨병 관리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강조하고, “특히 고양이의 당뇨병 관리는 complete remission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완벽한 혈당관리가 중요할 수 있다”면서 “이번 강의를 통해 고양이 당뇨병의 진단에서부터 관리까지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지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양이 갑상생기능항진증은 노령묘에서 흔히 발생하는 내분비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진단 개체 수가 많지 않은데다 10세 이상의 노령묘도 많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갑상샘 기능에 대한 평가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인지는 명확하지 않다”면서 “중요한 것은 갑상샘기능항진증 발병 개체에 대한 국내 수의사들의 경험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강의에서는 고양이 갑상샘기능항진증의 발생 원인과 임상 증상을 비롯한 진단법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에서 가능한 치료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생생한 임상현장 이야기
한편 이날 보조강의실(강의실B)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진료하는 임상수의사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시간이 준비돼 있어 참가자들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CFP(Cat-Friendly-Practice)란 무엇인지, 임상에서 접하는 항생제감수성 평가의 적용과 해석, 아로마세라피, 고양이 진통처치, 고양이 치과입문, 고양이 핸들링하기, 고양이보호자의 특성 이해하기, 내가 공유하고 싶은 재미있는 케이스 등 다양한 고양이관련 고민을 주제로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시간이 준비돼 있어 기대할 만하다.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측은 “임상 현장에서 진료하는 임상수의사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강의주제와 관련 없는 고양이 관련 자유로운 질문 및 토론시간을 준비한 만큼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중심 대전서 
한국고양이수의사회 관계자는 “대부분의 학술행사가 서울에 집중돼 있어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수의사들이 좀 더 편하게 참가할 수 있도록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중심인 대전에서 추계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이번 대전 컨퍼런스가 그동안 고양이 강의에 대한 갈증을 느끼면서도 거리상의 문제로 참여가 어려웠던 전국의 수의사들에게 좋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컨퍼런스 등록은 온라인 접수하며, 홈페이지(ksfm.co.kr) 또는 네이버 카페 ‘한국고양이수의사회’에서 할 수 있다.

참가비는 정회원은 무료이며, 비회원 사전등록(9월 15일~10월 3일)은 10만원, 정기등록(10월 4일~17일)은 12만원, 현장등록은 15만원이다.

수의학과 학생도 참가 가능하며, 참가비는 2만원으로 접수기간은 10월 3일(금)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정회원 가입 절차(cafe.naver.com/koreansfm/160)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는 김지헌 총무이사(vetmgm@hanmail.net) 또는 이나영 홍보이사(nyvet@hanmail.net)에게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동물병원 신규 개원 단계별로 공략하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