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치과④-구강수술(oral surgery)에 필요한 장비 및 기구<下>
상태바
[임상특강] 치과④-구강수술(oral surgery)에 필요한 장비 및 기구<下>
  • 개원
  • [ 30호] 승인 2014.12.11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구 연마 일상화 하면 효율적 수술과 비용 절감에 유용
 

치아 수복(restoration)과정
치아 수복에 필요한 기구 및 재료는 근관치료 후 수복에 사용되는 것들과 같다.
먼저 acid etching gel, bonding agent와 수복재료(glass ionomers, composites)가 필요하다.
특히 composite들은 flowable에서부터 microfilled까지 다양하며, 이러한 흐름성이 외면을 부드럽게 마무리하게 해준다.
이러한 composite들 중에는 간혹 자체로 중합(단단하게 굳는 것) 되는 것도 있지만, 다른 종류는 특별한 광 중합기(light cure unit; 450~500nm 가시광선)가 필요하며, 이 광선은 환축과 술자의 눈에 매우 해롭기 때문에 보호 안경을 착용하거나 광중합기에 부착된 보호 shield를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또한 composite를 적용하려면 특이한 hand instrument가 필요하다.
Composite를 경화 시킨 후 표면을 다듬기 위해서(finishing)는 finishing bur와 stone, sanding disk, polishing bur와 paste 등 다양한 기구들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 필요한 재료 및 과정 역시 이번 칼럼의 주제 밖이어서 자세한 언급은 차후에 하기로 한다.
기구 연마(sharpening)
최상의 수술을 위해서는 수(手) 기구(hand instrument)의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이에는 완벽한 세척과 멸균 및 예리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세척과 멸균은 일반 수술 기구의 관리와 비슷하다.
기구들의 목적에 맞게 예리(sh-arpening)하고 날카롭게 유지하면, 수술이 효율적이며 술자의 피로도가 줄고 더불어 마취 시간도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큐렛(curette)과 periosteal elevator, elevator들은 평탄한(flat) Arkansas 돌판(stone)과 sharpening oil만 있으면 가능하다.
원뿔형(conical) stone은 수술 중에 빠른 연마는 가능하지만 기구의 사용하는 날(working end)을 연마하지 않고 face를 연마하기 때문에 flat stone로 선택적인 연마를 하는 것 보다 기구를 약하게 만든다.
특히 바쁜 병원에서는 기계적인 연마기(Rx system Ⅱ machine- Dentalaire)가 기구를 관리하는데 아주 효율적이다<그림 5>.
자신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기구 연마를 일상화 하면 효율적인 수술과 기구 재구입에 필요한 비용 절감에 유용하다.

전기 수술기(electrosurgical units)
Electrosurgery는 몇몇 수술에는 유용하지만 구강수술에는 매우 한정적으로 사용한다.
이 장비는 수술 시간을 줄여주기는 하지만 부적절한 사용은 치아와 연부 조직 및 그 밑에 있는 뼈에 심각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류 setting을 잘하고 잠재적인 손상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Gingivectomy 또는 epulis를 제거할 때는 강한 전류가 절제와 지혈에 용이하다. 연부 조직 출혈에서 지혈을 할 때는 부분적으로 정류된 전류(partially rectified current)를사용한다.
이런 setting은 근관치료가 된 치아 또는 상아질(dentin) 또는 백악질(cementum)의 둔감화 및 표백에 사용하는데 수의학에서는 거의 시행되지 않는다.
완전히 여과된 전류(fully filtered current)는 지혈보다는 cementum과 뼈에 근접한 부위의 섬세한 절제에 유용하다.
고주파 전류(fulgurating current; sparking current)는 뼈의 출혈을 지혈하는데 사용하거나 cyst의 내벽 또는 누관의 제거에 사용한다.
이는 가장 파괴적인 모드이기 때문에 사용 시 아주 주의해야 한다.

레이저(lasers)
레이저는 현대 의학과 치과에서 최근 경향이다. 수의치과학에서는 전달 장치 즉, fiberoptic cable 또는 articulate arm과 같이 단지 몇몇 unit가 사용되고 있다.
고양이 만성 구내염 치료 및 구강 수술 및 신생물 제거에서 효과적이라는 몇몇 보고가 있지만, 이 역시 이번 칼럼의 주제는 아니나 임상가는 이 부분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소동물 치과진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 및 기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본격적인 치주질환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진료비 고지 안하면 동물진료업 정지?”
  • 인체용의약품 ‘취급 주의요’
  • 동물병원 자사몰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수술실 CCTV 설치 ‘초읽기’ 동물병원도 예의주시해야
  • 메디코펫, 수의사가 만든 영양제 수준 '데일리 덴탈 바'
  • [시론] 울릉도 여행에서 만난 강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