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 인터뷰 (53)] 나상민(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신사경) 과장
상태바
[연자 인터뷰 (53)] 나상민(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신사경) 과장
  • 강수지 기자
  • [ 292호] 승인 2025.03.2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치료 심화 과정까지 확장 교육 전개해 나갈 것”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한방치료와 각종 재활치료는 보호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것은 물론 노령동물 보호자들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치료에 임했다는 생각을 들게 해주는 분야이다. 

나상민(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신사경) 과장은 동물한방인증수의사이자 동물재활인증수의사로서 각종 재활 강의를 통해 반려동물의 통증은 줄이고, 삶의 질은 높이는 노하우 전수에 앞장서고 있다.


Q. 강의 자료 준비는 어떻게 하나
그동안 재활에 대해 공부하며 배웠던 자료나 재활관련 문헌을 위주로 강의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실제 임상 현장에서 경험한 케이스를 최대한 강의 자료에 포함하려고 노력 중이다.


Q. 강의 시 중점 두는 부분은
강의 주제나 대상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은 매번 다르지만 재활치료나 한방치료 모두 아직은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분야인 만큼 기본 원리와 지식을 강조하면서 강의에 임하고 있다.


Q. 임상의들이 관심이 많은 강의는
운동치료와 마사지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편이다. 아무래도 치료 효과가 뛰어난 기법이기도 하고, 치료 과정에서 의료진이 보다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치료 분야이기 때문인 것 같다.


Q. 재활은 연차 상관없이 수강 가능한가
재활분야에 관심이 있고, 현재 자신이 근무 중인 병원에서 재활 시스템 도입 계획이 있거나 충분한 니즈가 있다면 연차 상관없이 수강하는 것을 추천한다.


Q. 재활 임상의가 꼭 들어야 하는 강의는
외국에는 한방이나 재활관련 교육과정들이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미국 한방수의학 전문 교육기관인 Chi Institute의 한국지부인 CHIKOVA(이하 치코바)가 유일하게 한방재활관련 교육과정을 진행 중이다. 

따라서 재활에 관심 있다면 치코바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과정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하며, 만약 운동치료에 관심 있는 임상의나 수의테크니션이라면 피트니스쪽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것도 좋다. 특히 재활이나 피트니스는 반려견 훈련도구 중 하나인 클리커를 활용한 클리커 트레이닝을 함께 수강할 경우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니 클리커 트레이닝 교육 이수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Q. 강의 시 어려운 점은 없나
재활 강의는 이론과 더불어 실습이 필수인 분야다. 실제 케이스에 대한 경험이 매우 중요한데,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실습 도우미견을 확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현재 교육과정으로는 주어진 시간 안에 재활의 모든 내용을 다 알려주는 것이 쉽지 않아 심화 부분까지 전달하지 못하고 있어 확장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Q. ‘반려동물통합의학연구소’를 설립했다
한국반려동물통합의학연구소는 기존의 수술 및 내·외과적 치료를 넘어 반려동물의 전체적인 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연구소로서 동물 한방치료와 재활의학뿐만 아니라 영양학, 행동학, 기능의학, 매뉴얼 테라피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통합적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통합의학적 치료가 실제 임상 현장에 도입될 수 있도록 한방재활치료를 넘어 재생의학까지 포함해 다각도의 의학적 접근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Q. 연구소 설립 후 학술활동 계획은
지난해 7월 7일 한국동물보건사협회와 동물보건사의 역량 발전과 교육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반려견재활테크니션 기본과정 KCRT(Korea Canine Rehabilitation Technician) 2급’ 세미나를 개최, △해부학 △물리치료 △재활운동 △수중운동 △메뉴얼테라피 △보행평가 △질환 이해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매월 소수정예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방추나 수의사에게 배우는 반려견 혈자리 마사지 기본과정’을 개최해 반려견에게 흔히 발생하는 슬개골탈구를 비롯해 전십자인대, 고관절이형성, 디스크 질환 등 근골격계 질환을 겪는 환자에게 집에서 손으로 할 수 있는 건강관리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추후 고급과정도 시행할 예정이다.


Q. 추천할 만한 학술 저널은
평소 강의 때도 기본을 중요시하는 만큼 학술저널 역시 재활분야의 가장 기본적인 교과서로 꼽히는 ‘Canine Sports Medicine and Rehabilitation’과 ‘Essential Facts of Physical Medicine, Rehabilitation and Sports Medicine in Companion Animals’를 추천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본지 단독 인터뷰] 성제경(SNU반려동물검진센터) 이사장 “당초 취지대로 운영할 것....지켜봐 달라” 
  • SD동물의료센터 ‘암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엄’ 6월 22일(일) 건국대
  • 대구·경북 수의사들, 서울대 앞 서 ‘SNU 1인 릴레이 시위’
  • ‘경기수의컨퍼런스’ 7월 19일(토)~20일(일) 수원컨벤션센터
  • 특수동물의학회 ‘제2회 학술대회’ 6월 22일(일) 서울대 스코필드홀
  • 지역 ‘거점병원’ 타이틀 얻기 위한 치열한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