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안과③ 질환과 기본 검사 기구
상태바
[임상특강] 안과③ 질환과 기본 검사 기구
  • 개원
  • [ 96호] 승인 2017.01.1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상으로 보는 안과질환과 필요 기구

다음은 안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눈입니다.
언제 안구통증이 가장 심할까요? 일반적으로 각막상처, 안압이 오르는 녹내장 일때, 심한 안구통증을 호소합니다.
①각막궤양 환자 ②각막내 이물환자 ③각막천공 환자 ④각막농증 환자 ⑤안구건조증(kcs) 환자 ⑥녹내장 환자 ⑦포도막염 환자 ⑧안검 첩모에 의한 각/결막염 환자 [그림1]

 

 

“눈이 빨게요” 라고 보호자가 말하는 경우는 결막, 공막이 빨간 경우, 결막하 출혈이 있는 경우, 안구 내 출혈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①안구 내 출혈이 있는 경우입니다. 안구 내 출혈이 있는 환자는 망막 박리 가능성이 있으므로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망막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③심한 포도막염으로 각막부종, 안구 내 출혈이 있는 환자 ④녹내장으로 상공막 충혈, 각막 혈관화가 있습니다. ⑤각막/결막염 환자 ⑥외상에 의한 결막하/안내 출혈 환자 ⑦포도막염으로 안내출혈이 있는 환자 ⑧포도막염으로 안구 내 출혈이 있는 고양이 환자 [그림2]

 

 

눈이 파랗게, 뿌옇게 보인다는 보호자 호소가 있는 환자입니다.
①각막내피세포 변성에 의한 각막부종 환자 ②corneal lipidosis 환자 ③각막 부종환자 ④수정체 전방탈구 환자 ⑤전안방 flare(염증물)가 있는 환자 ⑥성숙백내장 환자 ⑦백내장으로 오해를 많이 받는 수정체 핵경화 입니다. ⑧건성각결막염으로 각막이 뿌옇게, 각막부종을 보이는 환자 [그림3]

 

 

다음은 즉시 처치해 주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안과질환들입니다.
①각막이 천공되며, 수정체까지 외부로 탈구된 환자 ②교통사고로 안구가 돌출된 환자. 이런 경우는 안구를 적출하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③녹내장 환자. 녹내장 환자는 즉시 처치하지 않고, 안압 50 이상으로 2일이 경과하면 시력을 잃게 됩니다. ④수정체 전방탈구 환자. 수정체 적출 수술을 하지 않으면, 녹내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⑤녹아내리는 각막질환 환자 ⑥안구 내 이물 환자 ⑦전안방 농증을 보이는 포도막염 환자. 각막 상처도 확인됩니다. ⑧광범위한 각막 궤양환자 [그림4]

 

 

시력 상실은 갑자기 혹은 서서히 시력을 잃게 됩니다. 
①성숙백내장 이상의 환자는 빛이 투과되지 않으므로 시력을 잃게 됩니다. ②전안방 축농환자는 농, 전안방 염증물, 각막 부종 등으로 시력을 일시적으로 잃을 수 있습니다. 심한 안내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는다면, 시력을 영구히 잃을 수 있습니다. ③심한 각막 부종으로 시력을 잃은 환자 ④전안방에 혈액이 차서 시력을 잃은 햄스터 환자 ⑤녹내장 환자가 각막부종으로 시력을 잃은 상태입니다. ⑥진행성 망막위축증(PRA)으로 시력을 수개월에 걸쳐서 잃게 되는 환자 ⑦망막의 모습은 정상이지만 시력을 잃은 망막질환(Sudden acquired retinal disease) 환자의 망막입니다. ⑧망막박리 환자의 망막 사진입니다. [그림5]

 

 

다음은 안검사를 하기 위한 준비로 안검사 차트와 검사 기본 기구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검사 차트
현재 사용하는 안과 검사차트입니다. 전자 차트에 이 차트와 같은 내용들을 검사하고 입력합니다.

 

 

기본적인 장비 및 용품
광원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환자의 안구에 빛을 비추어 자세히 관찰합니다.
필요한 경우 확대경을 사용하고, 검안경, 렌즈를 이용하며, 자주 사용되는 소모품은 눈물량 측정, 형광염색지 등입니다.
안압계는 비교적 고가의 장비입니다. 빛을 비추면 동공이 축동(줄어든다) 되기 때문에 산동 점안제가 필요합니다.
검사 시에는 필히 검사용 산동제, tropicamide를 사용합니다. 아트로핀을 점안하게 되면, 어떤 경우 3주간 산동이 지속되기도 하기 때문에 환자가 외출 시 매우 괴로워합니다.

 


광원
여러 가지 펜라이트입니다. 우측은 직접 검안경입니다.

 

 

검사에 필요한 안약
검사에 필요한 안약으로 산동제, 아트로핀과 트로피카마이드입니다. 트로피카 마이드는 점안 후 약 15분 후에 검사가 가능합니다. ‘미드린 피’라는 상품은 페닐에프린과 트로피카 마이드 합제 안약입니다.
축동제, 필로카핀인데, 녹내장 치료약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잘라탄으로 대체되면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프로파라카인은 안구마취제인데, 결막하주사, 각막 debridement 등의 처치 시 등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