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기의 승마칼럼⑤] 승마의 기본자세<下>
상태바
[조원기의 승마칼럼⑤] 승마의 기본자세<下>
  • 개원
  • [ 48호] 승인 2015.05.0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체 자세는 균형과 말 직진운동에 중요
 

네 번째, 정상적인 고삐 쥐는 방법은 가장 중요한 신호체계로 미세한 움직임의 주먹을 사용하면서 말의 입과 연결이 부드러워져 말과 기승자간의 정확한 신호를 보내 안정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그림 1>.
누워있는 방법은 팔꿈치가 벌어지게 되면서 기본적인 자세가 틀어지고, 미세한 주먹사용이 어렵다. 또한 어깨에서부터 힘이 전달되어 주먹이 강하면서 말의 입과 연결이 불안전한 상태가 되어 정확한 신호를 보낼 수 없다<그림 2>.
손목이 경직된 방법 또한 누워있는 방법과 유사한 형태의 문제점이 발생된다<그림 3>.

하체 자세
다섯 번째, 하체의 자세는 안정적인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과 말이 직진운동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양다리의 힘이 동일하지 않으면 말이 직진을 못하고, 힘이 약한 다리쪽으로 방향을 틀게 된다.
기승자의 자세 중 허벅지의 힘이 중요한 이유는 기승자의 상체를 지탱하여 가장 중요한 중심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그림 4>.
여섯 번째, 허벅지는 전체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안전하지 못하면 상체가 말의 움직임을 버티지 못하고 상체가 흔들려 말의 움직임에 방해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종아리는 말을 앞으로, 옆으로, 말의 몸을 밴딩을 시키는 역할을 한다.
좌, 우 종아리의 힘의 조절에 따라 말의 방향을 바뀌게 할수 있다<그림 5, 6, 7, 8>.
이와 같이 승마는 기승자와 말의 균형이 완벽하게 이루어져야만 말의 걸음이 안정되고 일정하며, 기승자의 올바른 자세는 가벼운 고삐의 연결을 통해 주부조와 부부조의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말과 기승자간의 신호체계가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승마의 부조는 기승자가 말에게 전달하는 신호 또는 언어라고 말할 수 있다. 부조는 말의 상태 또는 반응도에 따라 강도나 방법을 다르게 사용하여야 하므로 언제나 명확하고 일관성 있으며, 또한 통일성이 있게 간단해야한다.
부부조는 주부조의 보조적인 부조로서 말이 주부조를 사용했는데 말의 반응이 없을 시 박차, 채찍, 음성을 사용하여 도움을 받는 용도이다.
승마경기
승마경기가 다른 종목들과 다른 점은 첫째, 동물과 함께하는 유일한 경기, 둘째, 남녀의 구분이 없는 경기라는 것이다. 여러 가지의 승마경기 중 올림픽 대회 종목은 마장마술, 장애물 비월, 종합마술 총 3종목이다.
첫 번째 마장마술이란 경기장 가로20M×세로60M의 평탄한 잔디 또는 모래 사각의 박스 안에서 규정된 코스를 따라 말을 다루면서 정확한 걸음걸이와 리듬성으로 말과 기승자가 호흡을 이루어 예술적 조화를 이루어내는지를 평가하는 경기이다.
마술같이 여러 가지 동작을 취할 때 되도록 눈에 띄지 않게 할수록 좋은 점수를 얻게 되는 특이성을 가진다.
말은 걸음걸이가 자연스럽고 경쾌하며, 왕성한 추진력에 의하여 앞다리가 경쾌하고, 뒷다리가 잘 사용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말은 기승자에게 순종성을 유지하며, 긴장과 저항없이 재갈을 잘 받고 있어야 한다.
복장은 검정색 실크해트(Silk Hat)과 연미복은 승마의 특징과 우아함을 나타내며, 흰색 넥타이와 흰색 승마바지, 흰색 장갑, 검정색 부츠가 규정 복장이다. 쉽게 말해 결혼식에 나비정장이라고 하는 복장이 기존의 승마복의 변형이라 할 수 있다.
경기방법은 호명한 선수가 마장의 A지점에서 입장하여 X지점에서 정지하여 전면 심판석을 향해 경례를 하면 경기가 시작된다.
각 과목별로 정해진 코스를 규정된 운동과목에 대한 정확성과 아름다움을 심판의 주관적 관점으로 평가하는 경기로 정보를 알고 관전하면 고난도 승마기술을 볼 수 있다.
과목별 등급 순서는 낮은 순서부터 D Class, C class, B Class, A Class, S1 Class, S2 Class 등으로 구분된다.
마장마술은 승마경기 중 가장 섬세하면서 정교한 기술을 요하는 종목이라서 오랜 기간동안 꾸준히 노력을 해야만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으며, 말과의 교감 또한 중요하다.
두 번째 장애물 비월은 총 12~15개의 인공 장애물 전문 코스 디자이너가 설계한 경로에 따라 마장에 배치된 여러 가지 모양의 장애물을 출발선부터 도착선까지 번호순서대로 넘는 방법이다.
장애물 높이는 1~1.6M, 수호장애물 너비는 4M, 복합장애물 등을 넘는 방법으로 말을 다루는 기술이나 자세는 채점의 대상이 되지 않고, 불복종, 장애물 낙하 또는 거부, 정해진 시간 초과 등 감점을 적용하여 가장 빠른 시간과 감점이 적은 사람이 우승하는 방법이다.
기승자와 말의 호흡이 중요하므로 철저한 훈련이 많은 연습량이 필요한 종목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동물병원 신규 개원 단계별로 공략하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JPI헬스케어 ‘제1회 마이벳 개원세미나’ 4월 25일(목)·27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