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임상] 혈액응고(Blood coagulation) PT. APTT 검사의 임상적 의의 및 결과 해석
상태바
[스페셜 임상] 혈액응고(Blood coagulation) PT. APTT 검사의 임상적 의의 및 결과 해석
  • 개원
  • [ 72호] 승인 2016.01.1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응고 질환 및 수술 전 꼭 검사해야

혈액응고 검사는 혈액이 응고되는 시간을 프로트롬빈(PT)과 활성화 부분 트롬보플라스틴(aPTT)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보통 혈액의 기능 중에는 외부의 상처나 충격에 의해 파손된 혈관벽을 응고시켜 원상복구의 원상 복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출혈이 계속되면 혈액량이 부족하여 쇼크 상태에 빠지고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지혈(hemostasis)이란 두 가지로 구별할 수 있는데, 하나는 기능적 혈관 결함이 없어야 할 것이고, 또 하나는 응고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선천적으로 혈액을 응고시키는 인자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가 있거나, 후천적으로 해로운 독성 물질에 의해서 응고 시스템의 문제가 생겨서 혈액의 응고기능 인자가 손상되어 간부전, 신부전, 혈우병, 자궁축농증, 심장기능 등의 이상 경우에 혈액응고 시스템의 문제가 생겨서 응고가 지연되며, 혈전과 색전 파종성혈액응고(DIC)가 생길 수 있다.
혈액응고 검사는 수술 전 꼭 생화학검사와 더블어 검사해야 될 종목으로, 현재 사람수술과 외국 동물병원에서는 수술 기본검사로 되어 있으나 국내 동물병원에서는 비교적 규모가 큰 병원에서 검사가 시행되고 있다.

1. 혈액응고 기전 및 인자들의 성상
1) 혈액응고 기전<그림 참조>

 

2) 혈액응고 인자들의 성상
- Factor(fibrinogen): 일종의 globulin으로 혈청에는 없고 혈장에 있다. 간과 골수에서 다소 형성된다.
- Factor Ⅱ(prothrombin): Plas-ma에 포함되어 있는 일종의 globulin으로 간과 폐에서 만들어지며, vitamin K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 Factor Ⅲ(tissue thromboplastin): lipid 와 protein으로 되는 지단백 lipoprotin의 혼합물이다.
- Factor Ⅳ(calcium): thromboplastin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필요하고, fibrinogen이 fibrin이 형성되는 과정에 필요하며, 대량수혈 및 교환 수혈 시 calciuion의 저하로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 Factor Ⅴ(labile): 간에서 주로 생성되며 심한 간질환 때 저하된다.
- Factor Ⅶ(stable factor): vitamin K 도움으로 간에서 만들어진다.
- Factor Ⅷ(AHG): 간, 폐, 신장에서 형성되며, 이것이 없든지, 적으면 혈우병 유전성 질환을 의미한다.
- Factor Ⅸ(PTC): 간에서 생성되며, vitamin K 도움으로 저하될 때 심한 간질환이 된다.
- Factor Ⅹ: 간에서 생성되며, factor Ⅱ, Ⅶ, Ⅸ와 함께 vitamin K에 좌우되는 인자다.
- Factor ?(PTA): 매우 안정한 facter다.
- Factor ?(Hageman facter): 혈액이 유리, kaolin, celite, skin 및 collagen 등이 닿으면 Hageman facter rk 활동성으로 변하여 혈액응고의 시작을 돕는다.
- Piatelet: 혈소판 혈액응고에 관하여 여러 가지 면의 작용을 한다.
즉, 응혈 시초에 적어도 네가지의 platelet factor를 유리시켜 thromboplastin 형성과 혈관벽의 보전에 관여한다.

2. PT, APTT 검사방법 및 국내 사용되는 분석기기
1) Prothrombin time(PT): 환자의 혈장에 tissue thromboplastin과 칼슘을 가한 후 섬유소 형성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외인계인 tissue thromboplastin에 의해 VII 응고 인자가 활성화되면 V 응고인자의 존재 하에 X 응고인자가 활성화되어 prothrombin이 thrombin으로 전환되고, 섬유소원이 섬유소로 전환되는 전 과정을 보는 것이다.
PT가 연장되는 것은 V, VII, X 응고 인자, 섬유소원(I 응고인자), prothrombin(II 응고인자)의 결핍이나 이들에 대한 억제인자의 존재를 의미한다.
2)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APTT): 혈소판 결핍혈장에 XII, XI 응고 인자에 대한 활성제(kaolin, ellagic acid, celite 등)와 인지질 성분을 가한 후 칼슘을 첨가하여 응고시간을 측정한다.
APTT의 연장은 내인계의 XII, XI, IX, VII 응고인자, prekallikrein, high molecular weight kininogen(HMWK)의 결핍과 V, X, II, I 응고 인자의 결핍이거나 이들에 대한 억제인자의 존재를 의미한다.
3) 검사에 사용되는 기기(그림 참조)
① 현장검사(P.O.C.T)장비<1, 5번 장비>: 응고제 첨가없이 스트립을 사용하여 검사결과를 바로 볼 수 있다. 단점은 많은 검체를 한 번에 처리 할 수 없다.
② Auto Coagulation Analyzer(2, 3, 4, 6번 장비): 많은 검체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으며, 시약 가격이 저렴하다. 단점은 9:1 혈액:항응고제 0.1 mol sodum citrate를 혈액에 섞어서 1500rpm에서 5분 원침하여 plasm를 사용한다.

3. 임상적 의의
동물 안에서 응고 과정은 응고 연속단계(coagulation cascade)라 불리는 일련의 화학적 연속반응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 과정 안에서 응고인자들은 순차적으로 작용하여 혈전을 형성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혈전형성이 이루어지려면 응고인자의 숫자가 충분해야 하며, 적절하게 기능하여야 한다.
응고인자의 감소는 과도한 출혈로 이어지며, 너무 많으면 과도한 혈전이 발생하게 된다.
1) 증상 및 유형
출혈?Spontaneous: Nosebleeds, Bleeding 자주 점막 표면(코, 입, 잇몸 등) 몇몇 동물들에 혹은 외과 진단 절차 중 Prolonged 출혈.
2) 원인
May occur in response to some drugs: Painkillers(e.g., aspirin), anesthetics(마취제), Antibiotics(항염증성), None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 Secondary to systemic disease, Kidney disease, Inflammation of the pancreas, Liver disease, Parasitic disease, Cancer
선천성thrombocytopathy: von Willebrand 병, Basset 엔터드 스피츠 thrombopenia, Aggregation형 있는 결함-thromboasthenia Glanzmann, 순환 조혈(적혈구 생산)과 Chediak-Higashi 증후군

4. 결과 해석
Prothrombin Time (PT)
1) PT가 연장되는 경우
- 응고인자 II, V, VII, X or fibrinogen의 선천적 또는 후천적 결핍간경화, 간염
- 비타민 K antagonist로 치료한 경우
- 비타민 K 결핍(만성 장질환, 폐쇄성 황달, 신생아 흑변)
- 섬유소용해(fibrinolysis)
- DIC(과잉 응고로 인한 소비)
- 저지 물질의 출현
- 항응혈약(coumarin계, indanthions계 약물) 투여
- Severe systemic disease(심한 전신성 질병)
- 간기능 부전
- 신장기능 부전
- 살서제 중독

2) PT가 단축되는 경우
- 급성 혈전성 정맥염
- Digitalis 요법 후, Ether 마취 후
- 다발성 골수종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aPTT)
1) aPTT가 연장되는 경우
- 제 II, V, X, XI, XII 인자 결핍증
- von Willebrand 병
- 저 또는 무 피브리노겐혈증
- 혈우병 A, B 약제 투여(헤파린 등)
- 간장애
- DIC
- Lupus anticoagulant의 존재

2) aPTT가 단축되는 경우
- 응고 억제 물질의 저하
- DIC(혈관 내에 활선화 물질이 존재하고 있는 경우)
- 임신동물, 조직액의 혼입
- 항응고제와의 혼합 불충분(false)


주요기사
이슈포토
  • [특별인터뷰] 국내 첫 '영상재활센터' 오픈한 윤병국(24시청담우리동물병원) 박사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삼성메디슨 첫 초음파 실습 "뜨거운 열기 속 성공적으로 마쳐"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의료폐기물 단속’ 처리기준 제대로 알아야
  • 4·10 총선에 도전장 던진 수의사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