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음식 집착행동 제어 양육 팁
상태바
개의 음식 집착행동 제어 양육 팁
  • 개원
  • [ 217호] 승인 2022.02.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 공격성’ 개 소유욕의 가장 흔한 형태

음식이나 뼈, 츄 때문에 강아지가 짜증내고 으르렁거린다면 당신의 개는 음식 집착이거나 CPA(Canine Possession Aggression 개의 소유욕)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음식 공격성은 CPA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가족 중 반려견이 먹고 있을 때 눈치를 살펴야 한다면, 개는 스스로 자신을 음식의 진정한 ‘소유자’로 인식할 수 있다. 반려견이 먹는 동안에도 보호자들은 개의 밥그릇을 집어들 수 있어야 한다. 개들은 먹는 동안 사람이 가까이 오는 것을 용납하는 것, 뼈나 장난감을 빼앗아 가는 것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기 훈련 ‘Give Me That’  
가장 이상적인 것은 반려견이 어렸을 때 보호자는 주인이자 음식의 진정한 소유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많은 훈련 교재에서 개가 금지된 물건을 잡고 있으면 보호자는 그 물건을 간식과 교환함으로써 ‘거래’하라고 조언한다. 

매우 유용한 훈련은 보호자가 개의 입을 여는 것을 허용하도록 새끼강아지를 가르치는 ‘내게 줘(Give Me That)’ 훈련이다. 먼저 플레인 크림치즈나 땅콩버터를 집게손가락에 바르고, 평상시 말투로 ‘내게 줘’라고 말하면서, 입이 열림과 동시에 개의 혀에 크림치즈를 발라준다. 개로부터 뭔가를 빼앗은 후에는 조용히 멀리 떨어져라. 

강아지가 ‘내게 줘’란 말이 입에 멋진 맛이 더해지는 긍정적인 것으로 알아듣는 데 익숙해지면 입에서 뭔가를 빼앗아야 할 때 덜 어려울 것이다. 개가 입을 벌리는 것에 격분하지 않으면 약을 투여하거나 칫솔질하는 일, 수의사가 입을 검사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
 

밥그릇 통제하고 인내심을 가르쳐라
음식에 대한 권리는 보호자에게 있다는 것과 음식양을 고정시키고 음식을 부엌에 놔둠으로써 식탁에서 충동 조절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개에게 가르친다. 

음식이나 간식은 보호자가 먼저 테이블에 앉아서 먹는다. 개는 보호자가 다 먹고 나서 개의 밥그릇에 음식을 줄 때까지 앉아서 참고 기다려야 한다. 개가 너무 충동적이어서 기다릴 수 없다면 먹는 동안 보호자 옆에 크레이트를 둔다. 개에게 음식을 주기 전에 크레이트에서 나오게 하고, 개를 앉힌 후 그릇을 내려놓는다.

개에게 줄 음식 전체를 다른 그릇에 두고, 적은 양만 개의 그릇에 준다. 개들이 먹고 있을 때 한 줌을 추가하여 보호자의 손이 밥그릇에 들어오거나 가까이 있는데 익숙해지도록 한다. 가끔은 개가 먹는 동안에 손을 뻗어 그릇을 집어 들고, 몇 초간 기다리게 한 다음 개에게 앉게 한 후 다시 그릇을 내려놓는다.

항상 식사 때마다 적절한 양의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배고프거나 음식을 빼앗기지 않을 거라고 느끼게 해준다. 배고픈 개는 거의 항상 음식에 대한 충동 억제에 문제가 있다.


식사 시간 훈련하기
음식을 내려놓기 전에 먼저 개가 앉을수 있게 되면, 개가 먹을 때 으르렁거리거나 경계하는 것을 무시하고, 개 곁에 가까이 서 있는 것으로 한 단계 전진한다.

보호자가 자신의 음식을 빼앗으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개는 보호자가 음식에 가까이 있는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후에는 개가 음식을 먹는 동안 신발 신은 발로 그릇을 조금 밀어 놓는다. 개가 성질을 부릴 것 같으면 개에게 목줄을 해서 필요한 경우 목줄을 잡아 멀리 떼어낼 수 있다. 

개는 보호자가 소중한 간식을 치워버릴 수 있고, 목줄을 사용하거나 몸으로 막거나 발로 밀어내기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모두가 리더십 훈련이다. 



보호자의 리더십 훈련
개가 자신의 보호자가 소중한 음식을 포함해 이 구역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능숙하고 유능한 리더로서 신뢰하게 해야 한다. 당신의 리더십을 입증함으로써 개가 더 안전하다고 느끼게 하는게 중요하다. 반려견이 갖고 놀 무언가가 필요하다면 당신 앞에 불러 앉히고, 손을 뻗어 무언가를 가져와 개에게 준다. 이는 장난감과 뼈가 보호자의 것이라는 것을 개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대신 개가 그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허락한다.

음식 그릇 주변에 있는 것을 포함해서 보호자는 어떠한 리더십 연습을 시작할 때라도 자신감을 갖고 해야 한다. 다만 조용하고 침착하게 해야 한다. 리더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보호자는 권리뿐만 아니라 책임도 가져야 한다. 지속적이어야 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제안들을 훈련하고도 3주 이내에 개의 음식 공격 행동에 상당한 개선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개 행동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 By DogTime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