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3증례발표⑤] Surgery of Intervertebral Disc Disease in 11 Dogs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3증례발표⑤] Surgery of Intervertebral Disc Disease in 11 Dogs
  • 개원
  • [ 259호] 승인 2023.11.1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후평가 중요한 지표 ‘신체검사와 신경계 검사’ 

Introduction
디스크 질환은 수핵의 연골 또는 섬유소의 metaplasia, extrusion, protrusion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IVDD는 disc herniation에 기인한 disc의 변성과 임상적 신경계 질병을 포괄하는 용어로, 여러 원인에 의해 디스크가 퇴행(변성)된 후 디스크 탈출(extrusion) 또는 디스크 돌출(protrusion)이 되어 척수(spinal cord) 또는 척수 신경(spinal nerve)을 물리적으로 압박하는 질환이다. 

1992년 Mckee, 1996년 Sukhiani et al, 1983년 Davies & Sharp의 논문에 따르면, 디스크는 grade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최근 MRI, CT 장비 등 수의학의 발전으로 grade가 낮다고 하더라도 척수 압박의 정도가 심하거나 재발이 된다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Signalment
연골이영양증인 개에서 약 80%가 4~6세의 나이에서 디스크가 발생되고, 비연골이영양증인 개에서는 6~8세의 나이에서 디스크가 발생된다고 보고되어 있다. 

저의 경우에서는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인지 4~5세에서 45%, 10~11세에서 45%였다. 보호자 문진에서 대부분 가벼운 창상이거나 심한 운동 후 또는 갑자기 주저앉아서 걷지 못하였다고 한다. 


Diagnosis
문진을 통해 병력을 듣고 신체검사, 신경계 검사를 하게 된다. 신체검사와 신경계 검사는 IVDD 수술 이후 예후 평가에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예후 평가를 위한 신체검사 및 신경계 검사에는 보행 여부, 부분 마비, proprioception reaction, back pain, panniculus reflex, wheel barrowing, 그리고 hopping reaction test가 있다. 

증상 및 신경학적 이상에 따른 grade는 4가지로 나누게 되고, grade 4는 다시 3가지 grade로 구분하게 된다. Grade 1은 첫 허리 통증은 있지만 신경학적 이상이 없는 것이다. Grade 2는 통증이 재발되고 보행이 가능하지만 부전 마비가 있는 상태이다. 

Grade 3은 보행이 불가능한 부전 마비다. Grade 4a는 뒷다리를 쓸 수 없지만 심부 통각은 살아 있는 상태다. Grade 4b는 뒷다리를 쓸 수 없고 심부 통각이 사라진 기간이 48시간 이내다. Grade 4c는 뒷다리를 쓸 수 없고 심부 통각이 사라진 기간이 48시간이 지난 상태다.

저의 경우에는 48시간 보다 24시간이 더 맞는 것 같다. 그리고 방사선 검사, MRI, CT 촬영을 통해 수술할 부위와 침습된 양상, Hansen type 1과 2를 구분한다[표 1]. 

Treatments
치료에는 보존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다. 보존적 방법은 cage resting이 가장 중요하다. 약물치료는 steroids가 주성분으로 MPSS, prednisolone과 dexamethasone이 있고, 보조약물로 근이완제와 항산화제를 처방한다. 본원에는 HBOT(Hyperbaric Oxygen Therapy, 고압산소치료)가 있기 때문에 같이 활용하고 있다. 수술을 적용하는 요인에는 통증이 계속 재발되는 경우, 부전 마비의 재발,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IVDD grade 3 이상 등이 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fenestration, dorsal laminectomy, hemilaminectomy, 그리고 mini-hemilaminectomy가 있다. 주로 hemilaminectomy 방법을 통해 disc 수술을 하고 있지만, 최근 늘어나는 환축의 수명과 재발되는 양상으로 볼 때 mini-hemilaminectomy 수술법을 지향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Case
11개의 개체 중 1 마리의 고양이를 제외한 10마리가 연골이영양증으로 약 91%였다. 나이에 따른 분포는 저의 경우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 인지 4~5세에서 45%, 10~11세에서 45% 였다. Grade 2는 3마리, grade 3은 2마리, grade 4a는 3마리, grade 4b는 3마리 였다. Disc로 인한 척수 침습은 20~90%까지 다양했다. 가장 최근에 수술한 grade 4b였던 4살 말티즈는 olby score 4로 아직 재활을 하고 있다. 이를 제외한 9마리의 강아지와 1마리의 고양이는 기립하는데, 평균 5.5일(최대 14일), 보행을 시작한 날은 평균 7일(최대 13일) 정도였다. 


Rehabilitation
환축 11마리 중 수술 후 7일간의 입원 후 입원 재활을 한 환축은 8마리였으며, 평균 기간은 11일이다. 수술 후 3일간은 안정을 위해 고압산소 정도만 진행을 하였지만, 수술 하루 이틀만에 서거나 걸어 다닌 환축은 마사지, PROM, 굴신 운동을 하였다. 수술 후 4일이 되면 마사지, 레이저, NMES, 굴신 운동, PROM, 스트레칭 등의 재활을 하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