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물 외과수술 권위자 Fossum 초청
상태바
소동물 외과수술 권위자 Fossum 초청
  • 김지현 기자
  • [ 46호] 승인 2015.04.2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임상수의학회, 5월 16~17일 춘계학술대회 대구EXCO
 

한국임상수의학회(회장 권오경) ‘2015년 춘계학술대회’가 오는 5월 16일(토)~17일(일) 양일간 대구광역시 엑스코(EXCO)에서 개최된다.
특히 ‘Small Animal Surgery’의 대표저자인 Theresa W. Fossum 교수를 초청, 외과수술 특강을 마련한 만큼 기대해도 좋다.
메인 강의는 대회 둘째 날인 5월 17일 Fossum 교수 특강과 국내 연자 강의로 나눠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50분까지 강의실 324호와 323호에서 각각 동시에 진행된다. 

강의실 2개서 동시 진행
이날 Fossum 교수는 강의실 324호에서 외과수술 ‘Surgical Dis-eases in Abdomen and Thorax’를 주제로 서저리에 대해 총망라 할 예정이다.
국내 연자는 총 8명이 나서 내과 ‘Internal Medicine: Respiratory Diseases’를 주제로 강의한다. 
대회 첫째 날인 5월 16일에는 개회식에 이어 오후 2시부터 5시 20분까지 총 3개의 강의실에서 학술연제 발표가 진행된다.
321호와 322호에서는 일반학술연제(Original Argicle) 발표가, 323호에서는 일반학술연제(Case Report)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번 학술연제 발표에는 개원의들의 임상케이스 발표와 임상연구 결과 보고가 진행된다.
권오경 회장은 “회원 여러분들의 연구결과와 임상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 다시 대구에서 준비하고 있다”면서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Small Animal Surgery’의 대표저자로 유명한 Fossum 교수의 특강을 마련했다”며 “회원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참석해 진료기술도 고양시키고, 대구 팔공산 자락의 봄의 정취도 느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Fossum 교수 특강
Fossum 교수는 우선 오전 8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Management of the animal with an acute abdomen’에 대해 강의한다.
이어 오전 9시 40분부터 ‘Inte-stinal surgery: reducing morbidity and mortality’에 대해, 11시 30분부터 ‘Management of animals with pleural cavity disease’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오후 2시부터는 ‘Respiratory emergencies’에 대해, 3시 10분부터 ‘Tracheal collapse’에 대해, 마지막 타임은 4시 20분부터 ‘Chylothorax and pyothorax-what’s new in management?’에 대해 강의한다.
임상수의학회 측은 “Fossum 교수는 소동물 외과수술의 권위자로 이번 학술대회에 특별 초청해 외과수술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연자 총 8명 강의
강의실 323호에서는 오전 9시 40분부터 국내 연자들의 강의가 이어진다.
먼저 강지훈(충북대) 교수가 ‘상부호흡기?하부호흡기?호흡패턴, 청진만 하고도 알 수 있는 질환 감별방법’을 소개하고, 박철(전북대) 교수가 ‘Silent killer, pulmonary hypertension! 이제 신경 써야 합니다’를 강의할 예정이다.
오전 11시 30분부터는 이희천(경상대) 교수가 ‘상부호흡기 질환 영상진단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김정현(건국대) 교수가 ‘개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상부호흡기 질환의 진단과 관리’에 대해 강의할 계획이다.
오후 2시부터는 박형진(대구메디컬센터) 원장이 ‘호흡기 질환에 쓰이는 약 총정리’ 시간을 갖고, 3시 10분부터는 이진수(해마루동물병원) 원장이 ‘고양이 천식, 이렇게 접근한다’를 케이스 중심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오후 4시 20분부터는 최지혜(전남대) 교수가 ‘폐렴은 알겠는데, 이것은 무엇? 기타 폐질환의 X-ray 리딩법’을 강의하고, 유도현(전남대) 교수가 ‘흉수천자는 어떻게? 흉수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강의를 끝으로 모든 강연을 마치게 된다.

사전등록 4월 30일까지  
한편 이번 학술대회 사전등록 마감은 4월 30일(목)까지로 등록비는 회원일반 6만원, 비회원 7만원, 전일제 대학원생 2만원, 학부생 1만원이며, 현장등록은 1만원씩 추가된다.
등록관련 문의는 이재훈(경상대) 교수(Tel.055-772-2363/E-mail. ducci78@hotmail.com)에게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