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한국코스믹라운드(주)를 가다
상태바
[기업탐방] 한국코스믹라운드(주)를 가다
  • 박천호 기자
  • [ 15호] 승인 2014.08.1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병원 내 위생관리 “‘바이오사이더’ 하나면 걱정 없다”
 


한국코스믹라운드, 동물의료용무균수장치 허가 … 대장균 99% 살균 1.5분이면 끝

 

한국코스믹라운드(주)(대표 박범진, www.kcrclean.com)가 제조 판매하고 있는 미산성차아염소산수(소독수) 발생장치인 ‘BIOCIDER(바이오사이더)’는 지난 2007년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첨가물 지정을 받아 그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이후 지식경제부의 신기술(NET) 및 신제품(NEP) 인증, 중소기업청 성능인증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K마크도 획득했다. 뿐만 아니라 조달청에 우수제품 등록을 마쳤으며, 농림수산식품부의 농림기술과제 선정기업과 한국식품연구원의 협동연구기관으로 활동하면서 친환경녹색성장 동력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감염방지·기구소독 효과 탁월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동물의료용무균수장치로 허가 받은 ‘바이오사이더’는 병원내의 위생관리, 기기소독, 피부질환 예방과 치료, 탈취 등의 목적으로 개발돼 사람과 동물에게 안전한 미산성차아염소산수를 만들어낸다.

‘미산성차아염소산수’란 희석염산(HCl)을 무격막 차아염소산수 생성장치에서 전기분해해 생성되며, 함유된 차아염소산(HOCl)에 의해 강한 살균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의료에 있어 원내 감염방지나 기구소독 등에 사용된다.

 


‘바이오사이더’를 통해 생성된 미산성차아염소산수는 세균, 곰팡이, 효모, 바이러스, 세균아포 등 폭넓은 살균효과를 자랑하며, 사용 후 잔류성분이 남지 않아 안전하고, 식품의 맛, 색, 냄새, 영양소 등에 영향을 주지 않아 살균대상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수돗물처럼 사용하고, 사용 후 무해물질로 분해되기 때문에 헹굼 세척이 필요 없고, 발암물질인 트리할로메탄(THMs)을 생성하지 않는다.

서울대공원에서 발행한 2011년 구제역 AI특별방역 매뉴얼 및 사례집에 따르면, 관람객 인체 및 동물사료 소독용으로 무해한 소독수 필요성에 따라 ‘바이오사이더’ 시스템을 설치해 20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보고했다.

 


‘바이오사이더’는 물과 식품첨가물용 희염산을 무격막전해조에서 전기 분해함으로써 ‘미산성차아염소산수’를 생성한다. 이렇게 생성된 물은 pH 5.0~6.5의 중성에 가까운 무색·무취의 살균소독수로 식중독균, 바이러스, 효모, 곰팡이, 아포 등 병원성 미생물에 대해 강력한 살균력을 갖는다.

‘미산성차아염소산수’는 비교적 낮은 유효염소농도로 단시간에 강한 살균력을 보이며, 친환경적으로 유기물과 접촉해도 클로로포름이 생성되지 않는다. 또한 소금을 첨가하지 않으므로 분무용으로도 가능하고, 잔류성이 적고 안전성이 높아 각종 동물병원 내 위생관리에 매우 효과적이다.

 


박범진 대표는 “미산성차아염소산수는 염산을 직류전원으로 전해함으로써 생성된다”면서 “유효염소농도 10~30mg/kg의 물성을 띄며, 뛰어난 살균효과를 가진 반면 맛과 냄새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0.1ppm의 동일한 유효염소농도에서 대장균을 99%까지 살균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차아염소산나트륨수(락스)가 120분인 반면 미산성차아염소산수는 1.5분으로 80배나 빠르다.

편리한 사용도 장점. 생성되는 소독수를 희석할 필요 없이 일반 수돗물을 사용하듯이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물과 식품첨가물용 희염산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터당 생성비가 1.97원 정도로 타 살균소독제에 비해 경제적이다.

여러 시험서 합격 판정
박범진 대표는 “‘바이오사이더’는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과 일본식품분석센터의 안전성 시험 결과 위해성 없음으로 나타났다”며 “급성독성시험, 세포독성시험, 용혈성시험, 변이원성시험, 피부누적자극시험, 구강점막자극시험, 안점막자극시험, 식도점막자극성시험, 위점막자극성시험 등 다양한 시험에서도 합격 판정을 받았다”면서 “동물병원 내에서 미산성차아염소산수의 사용범위는 약욕, 탈취, 애견용품 소독, 애견 호텔청소, 병원 내 기구소독, 병원 위생관리, 귀 세정, 눈 세정 등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