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전·충남수의사회 전무형 회장
상태바
[인터뷰] 대전·충남수의사회 전무형 회장
  • 김지현 기자
  • [ 18호] 승인 2014.09.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하고 힘찬 수의사회로 힘의 원천은 ‘소통’ 의한 신뢰 구축”
 

전무형 대전·충남수의사회 회장은 지난 제21대, 22대 이어 올해 23대 회장에 추대됐다.
3대에 걸쳐 연임 추대 받은 전무형 회장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난 임기 동안 수의사회의 대외적인 위상을 높이고, 회원들의 단합을 무난히 이끌어 나가면서 지부 조직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킨 점이 회원들의 지지를 받게 된 것 같다”며 “추대해준 회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대전충남지역 회원들의 자랑이자 사랑 받는 수의사회가 되도록 회장으로서의 책무를 다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소진료비 지원사업 성공적
전무형 회장은 3대에 걸쳐 회장직 중임을 맡은 만큼 잘 된 일은 계승 발전시키고, 부족했던 점은 보완하면서 앞으로 추진해 나갈 중점사업에 대해 밝혔다.
특히 ‘소사육농가 진료비 지원 사업’을 공정하고 원활하게 수행해 대동물 임상수의사와 축산농가가 상생 발전하는 기반을 다지겠다는 각오다.
현재 충청남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 25억 예산 규모의 ‘소진료비 지원사업’은 전국에서 벤치마킹 할 정도로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올해로 4년차를 맞았다.
전무형 회장은 “산업동물임상의 활성화를 위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충남도 소사육농가 진료비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 발전시키고, 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이 사업이 ‘가축질병공제제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앙 관련부서에 정책적으로 건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소진료비 지원사업’은 수의사 진료비의 50%를 도시군비에서 지원하는 제도로서 사업 시작 이후 농가의 진료비 부담 감소는 물론 가축 생산성 향상과 질병 발생율 감소 등의 효과를 보고 있으며, 농가의 자가치료 감소로 약물의 오남용 방지 효과까지 보고 있다.
수의사 역시 진료건수가 많아지면서 축산농가와 유대관계가 강화돼 질병 방역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전지부 분리 반드시 추진
전무형 회장은 대전광역시 분회의 지부 분리 또한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현재 대전·충남지부 회원은 총 677명으로 이 중 대전시분회 소속은 264명으로 38%를 차지한다. 특히 충남은 대동물임상이 70%인데 반해, 대전시는 반려동물 임상이 90% 이상으로 주종이 다르다.
전무형 회장은 “대전시에 반려동물 임상과 반려동물 문화를 효과적으로 확산 발전시키고, 소동물 임상회원들의 권익과 복지 증대를 위해서도 대전광역시지부를 설치해 도시형 반려동물 임상과 수의산업을 집중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이제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점에 도달한 것 같다. 대전광역시 지부 분리 문제를 임기 내 해결할 수 있도록 대전분회 회원들과 적극 협력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충남 산업동물·대전 소동물
이처럼 대전지역은 소동물임상이 주종을 이룬 반면 충청남도는 1980년대 이후 축산업이 타 지역에 비해 급속히 발달되면서 산업동물임상이 강조되는 지역이다. 가축사육두수를 보더라도 현재 한육우는 13.4%로 전국 3위, 젖소는 19%로 2위, 돼지는 19.6%로 1위, 닭은 19.5%로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무형 회장은 “충청남도 지역은 소질병 이외에도 양돈 및 양계 질병 전문 수의사와 야생동물 관련 수의사들의 활약이 두드러진다”며 “지역상 서해안을 끼고 중국과 가까워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소아까바네병 등 외래성 악성 가축질병의 전파 우려가 높아 방역업무가 특히 강조되고 있다”면서 “올해 충청남도에서는 임상수의사들이 참여하는 ‘찾아가는 가축방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전무형 회장은 수의직 공무원의 복지 신장과 불법 동물진료의 근절 및 수의사회의 사회적 위상 강화를 주요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수의공무원의 수당 인상과 충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초단체에 지속적으로 정책을 건의할 것이며, 공무원과 임상수의사 간 연계체계를 확고히 하겠다”면서 “또한 수의사회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전문직종 단체로서 존경과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자가진료 등 법 개정필요
전무형 회장은 회원들의 가장 큰 현안으로 ‘불법진료와 자가진료’로 인한 피해를 꼬집었다.
“불법진료와 자가진료는 반드시 해소해야 할 문제로서 먼저 수의사 동물약품 처방제의 개선이 절실히 요구된다”며 “처방대상 약품을 확대하고, 동물약국의 처방면제 약품을 없애야 한다. 또한 동물약품 관리를 약사법에서 독립시켜 다시 법 제정을 해야 한다”며 “이는 모든 법과 규정 개정을 동반하는 것으로써 쉬운 일은 아니지만 회원들이 합심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산업동물과 반려동물에서의 자가치료 대상을 축소해야 한다고도 했다.
“산업동물은 가축질병공제제도를 조속히 도입하고, 반려동물은 동물보호 차원에서 접근해  자가진료 범위를 대폭 축소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회원 권익 신장과 위상 강화
대전·충남수의사회는 15개 시군 분회가 조직돼 있고 분회 활동이 활발한 편이다.
전무형 회장은 “우리 회는 수의사 회원 간 화합은 물론이고, 지역 축산단체들과 수의담당 공무원 및 기업체 간 유대관계가 아주 좋다”며 “분회활동을 통해 수의사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수의사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회원의 권익을 신장하고,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강하고 힘찬 수의사회가 존재해야 한다”면서 “힘의 원천은 무엇보다도 소통에 의한 신뢰구축이 필수다. 회원들의 목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회원 간, 회원과 수의사회 간 수평적, 수직적으로 말과 가슴이 통해야 이기주의와 불신의 벽을 허물고 단합해 선진 수의시스템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전무형 회장은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는 회원 간 진료수가 문제를 비롯해 불법진료와 자가진료 문제, 수의사 처방제와 약사들의 동물약품 판매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과 규정의 개정이 필수적”이라며 “수의사회를 중심으로 조직적인 문제접근 없이는 불가능한 일들이 많다. 자신이 손해 보고 있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공동체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