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가웰스펌 자산관리 가이드] 성공적인 자산관리 전략
상태바
[페르가웰스펌 자산관리 가이드] 성공적인 자산관리 전략
  • 개원
  • [ 27호] 승인 2014.11.13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 흐름 통해 안정적인 자산 증식을
 

1. 세계적인 자산가들의 공통점
워렌버핏, 빌게이츠, 도널드 트럼프…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세계적인 부자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부(富)를 만들어 낸 방법들은 모두 다릅니다. 워렌버핏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주식투자를 통해 부자가 된 대표적인 인물 입니다.
지금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워렌버핏과 같이 유망한 투자 종목을 찾는 많은 펀드매니저들이 있지만 그리 쉬운일은 아닌듯 싶습니다. 빌게이츠는 대표적인 성공한 기업가의 유형입니다. 컴퓨터가 보급되는 시기에 대박을 터트린 운 좋은 사람이기도 하지요. 도널드 트럼프는 대표적인 부동산 재벌입니다. 지난 서브프라임 사태에 많은 타격을 입었다고 언론에서 말이 많았지만 누가 뭐래도 부동산을 통해 부(富)를 축적한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모두들 알고 계시는 내용들이지만 이들의 중요한 공통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돈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최상의 조건들을 활용하여 부를 재탄생 시킨 점 입니다.
<그림 1>에 제시된 내용을 보시면, 빌게이츠는 단순히 컴퓨터의 보급을 통해서만 돈을 번 것이 아니었습니다. 법인 설립 및 기부를 통한 절세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많은 직원들의 노력과 많은 투자자들의 지지에 힘입어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가 되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마찬가지로 부동산법인을 설립하고 부동산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절세혜택인 감가상각을 이용해 절세효과를 극대화 하였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의 모여진 자금을 통해 경쟁력 있는 부동산을 구입하고 개발하므로 인해 부를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워렌버핏은 가치투자 및 장기투자 전략 외에 주식 및 헤지펀드를 통해 비과세 혜택을 누려 왔으며, 주식공모와 같은 내부투자자와 같은 투자를 통해 큰 시세차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부자들이 더 큰 부자가 되는 것은 바로 시장의 돈을 움직일 수 있는 그들만의 투자전략이 있었기에 가능 했습니다. 앞으로 세상은 더욱 더 빈부의 격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많은 원장님들의 공통점
그렇다면 많은 원장님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아십니까?
첫째, 너무 바쁘고 정보의 사각지대에 있다는 것입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진료를 해야 하는 업무환경으로 인해 투자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보고 공부할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지극히 많은 사람들이 하는 평범한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곧 투자에 대해 자신이 없거나 잘 모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하는 방법론을 택한다는 것입니다. 즉, 이런한 투자패턴들이 많은 투자실패로 돌아옵니다.
세번째는 바로 이러한 실패 경험들로 인해 투자에 대한 마인드가 위축되어 진정한 투자의 즐거움을 모르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실패하는 투자의 경험들을 통해 더 나은 투자기회를 발견하게 되는 사례들은 너무 많습니다. 골프 좋아하시는 원장님들은 아시겠지만 필드에서 게임을 하면서 잃는 돈에 대해 내가 연습을 안하고 나와서 잃는 것이니 자연스럽게 받아 들여야지 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으실 것입니다. 오히려 프로에게 레슨을 받아 게임을 즐기고 싶은 마음이 크지 않을까요~!
어느 증권사의 PB와 자산관리 상담사례를 공유한 적이 있었는데, 아주 재미있으면서도 가슴에 와 닿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내용인 즉, 안정자산에 투자하는 고객들은 그들 마음의 안정은 찾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인플레의 위험에서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고, 자산 중에 대박을 내기 위해서는 로또 복권을 사듯이 수익추구형 투자자산에 배팅을 해야 그 행운도 내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가슴에 와 닿았던 부분이 바로 복권을 사지도 않으면서 대박을 바라거나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복권에 당첨되어 대박을 내는 것은 아니더라도 목표로 하는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를 보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적극적인 투자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3. 성공한 자산가들의 성공법칙들
그렇다면 성공한 자산가들의 성공법칙들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첫째, 자본수익보다 현금 흐름을 통해 안정적인 자산증식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투자의 레버리지를 적절히 활용하여 내가 운용할 수 있는 자산의 크기보다 더 많은 자산을 운용하여 많은 투자수익을 이뤄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절세혜택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세금감면을 통한 수익률 방어에 성공적인 대응을 하였습니다.
두번째, 자산가치의 상승, 하락, 보합장에서도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투자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산가치의 상승에만 배팅을 하는 위험한 투자를 올바른 투자라고 인식하고 있는 한 그 한계는 영원할 것입니다.
위험한 것은 투자가 아니라 보험을 들지 않는 투자라는 말처럼 내가 투자하는 대상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준비 없이 투자를 진행하였다면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부 투자자의 몫이 될 것입니다.
세번째, 어느 정도 자산규모를 형성하고 계신 원장님들께서는 세법을 최대한 활용하여 절세혜택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벌어들인 수입의 40% 가까이를 세금으로 헌납하고 계신 원장님들에게 투자를 통해서라도 절세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상품이나 전략을 준비하시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네번째로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닌 투자와 함께 수익을 실현하며, 보험을 들 듯이 안정적인 투자가 진행될 수 있는 고급 정보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제 주변에 계신 자산가들 중에 투자에 대해 소극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리 많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이처럼 고급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투자의 세계로 들어와 다양한 투자정보들을 분석하고 내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만 성공적인 투자가 진행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4. [S]에서 [B],[I]로의 초대
현금흐름창출, 리스크헷지 투자전략, 절세혜택, 고급투자정보 등등…앞으로는 성공한 자산가들의 성공법칙을 연구하고 내 자산관리시스템에 적용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는 과정이 절실히 필요할 것입니다.
<그림 2>에 표현한 [S]에서 [B],[I]로의 초대는 원장님들과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나만의 자산관리시스템을 통해 돈을 위해 일하는 원장님이 아니라 돈이 원장님을 위해 일 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급투자정보를 통한 투자자로서의 활동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두에 언급하였듯이 돈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돈을 다스리지 못하면 아무리 다양한 투자를 병행하여도 한 순간에 날아가 버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