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로얄동물메디컬센터-간 종양②
상태바
[임상특강]로얄동물메디컬센터-간 종양②
  • 개원
  • [ 120호] 승인 2018.01.1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엽절제술 재발률은 0~13%

<지난호에 이어>
 

간엽절제술

간엽절제술에는 간엽의 일부를 절단하는 방법(partial hepatic lobectomy), 간문부에서 간엽을 절단하는 방법 (complete hepatic lobectomy), 그리고 구역별로 절단하는 방법(divisional hepatic lobectomy)이 있습니다.
완전간엽절제술(complete hepatic lobectomy)을 할 때 소형견이나 고양이는 간문부를 일괄적으로 처리하여 절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중형견 이상의 크기에서는 동맥/문맥/담관을 절단 후 정맥과 간실질을 절단합니다. 종양이 후대정맥에 근접한 경우 혈관처리를 신중히 해야 합니다. 간수술을 할 때 저혈압, 저알부민혈증, 출혈, 마취농도 조절 등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전체 복부와 흉골원위부의 1/3부분을 정중절개하여 술야를 크게 확보합니다. 시야 확보가 어렵다면 필요에 따라 미측흉골 정중절개, 횡격막절개, 좌우측방 늑골절개도 같이 해줍니다(Mercedes method). Laparotomy sponge로 복벽과 구분을 시키고, balfour retractor로 간과 장막을 노출시킵니다. 제거할 부위를 찾고, 간막을 절제합니다. 우측간구역 절제를 하기 위해서는 간십이지장간막, 우측삼각간막, 간신장간막을 절개합니다[그림 3].

 

중앙간구역 절제를 하기 위해서는 간겸상간막을 절개합니다. 좌측간구역 절제를 하기 위해서는 좌측삼각간막을 절개합니다[그림 3-D]. 병변부와 간실질을 나눈 뒤, 도관과 혈관을 결찰합니다. 병변부를 절제하기 앞서 혈관의 앞쪽변위를 막기 위해 혈관에 큰 clamp를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병변부를 제거합니다.

수술 후 예후

좌측간구역, 중앙간구역, 유두돌기를 절제한 경우 간의 70%를 절제한 것입니다. 이때 수술 후 2주간 생존률은 75%였습니다. 좌측간구역, 중앙간구역, 유두돌기, 꼬리엽을 절제한 경우 간의 84%를 절제한 것입니다.

이때 수술 후 2주간 생존률은 12.5% 입니다. Massive한 hepatocellular carcinoma(HCC)를 간엽절제술로 제거한 경우 평균 생존일이 1,460일 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은 6마리의 경우 평균 생존일이 270일 입니다. 재발률은 0~13% 입니다(Liptak, Dernell et al. 2004). Nodular하고 diffuse한 HCC의 경우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하여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증례

5살령의 7kg의 중성화한 암컷 포메라이언이 복부 팽만을 주증상으로 로얄동물메디컬센터에 내원하였습니다.  환자는 내원 3달 전부터 복부가 팽만하였습니다. 내원 2주전부터 복부가 눈에 띄게 팽만하였으며, 호흡수도 증가하였습니다.
 영상 검사상 10.5×8.4㎝ 크기의 soft tissue opacity를가진 mass가 오른쪽 upper abdomen에서 확인되었습니다[그림 4].
CT 영상에서 좌측외측엽에서 기원한 것으로 판단되는 약 10×8×10cm 정도의 큰 종괴가 우측 복배쪽으로 자라나 있으며, 종괴의 크기 및 조영양상 등을 고려 시 원발성 간종양으로 판단되었습니다[그림 5].

 

 

혈액검사결과 ALT(190 U/L)와 ALP(1620 U/L)가 높고, BUN(3.2 mg/dl)과 Glucose(37mg/dl)가 낮게 나왔습니다. 비장내 다발성 조영증강되는 병소의 감별진단으로 양성병변 가능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나 종양성 병소와의 감별을 위해 세포학적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비장은 splenic hematoma로 나왔고, 간은 hepatocellular carcinoma로 나왔습니다.
종괴 주변의 mesentery attenuation 및 복수가 없는 것으로 보아서 현재 파열 가능성이나 주변 장기와의 유착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발생한 해부학적 위치를 고려했을 때 수술적 제거를 위한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 되었습니다. 원발성 간종양의 인접림프절 혹은 폐 전이의 증거는 없으므로 종괴의 수술적 제거가 필요하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수술은 Left hepatic middle lobectomy & splenectomy[그림 6]를 실시하였습니다.

 

 

수술 직후 통증(ketamine 5 ug/kg/min, lidocaine 10 mg/kg/min, CRI, i.v., for 3 days, tramadol 3 mg/kg) 및 염증 (cephradine 30mg/kg, i.v., enrofloxacin 10mg/kg, i.m.)에 대한 관리를 시작하였습니다. 술 후 3일째 음식물에 반응을 보였으며, 혈액검사결과(ALT and ALB)의 개선이 관찰되었습니다. 술 후 7일, 환자는 특이사항 보이지 않았으며, 퇴원 하였습니다. <完>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